•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베이스

  • 해결 여부

    미해결

데이터 가공 효율성 관련 질문드립니다.

21.12.10 14:54 작성 조회수 179

0

안녕하세요, 수강중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지금 계속해서 SQL에서 제공되는 여러 함수를 말씀해주고 계시는데요. 여기서 SQL문에서 해당 함수들을 사용해서 가공해서 데이터를 쓰는 것과 그냥 데이터를 받아와서 클라이언트에서 가공해서 쓰는 것의 장단점이 있을까요?

지금 이 강에서의 경우는 CONCAT_WS, YEAR 함수를 활용해서 원하는 날짜 포맷으로 바꾸는데, 그냥 19960705 형태의 데이터만 받아와서 클라이언트에서 1966/7/4로 바꿔서 쓰는건 선호되지 않는 방법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필요에 따라 적합한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예를 들어, 날짜 자체를 가져오는 것 외에 별다른 기능을 필요로 하지 않고 클라이언트보다는 서버의 효율적인 사용이 필요한 서비스에서는 말씀하신대로 날짜의 처리를 클라이언트에 넘기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한편 서버에서 날짜를 비롯한 데이터를 특정 방식으로 처리한 다음 넘겨주어야 하는 서비스라면 (이를테면 날짜 정보를 포함하는 어떤 글의 본문을 서버에서 미리 어떤 형식으로 작성해야 한다던가, 또는 기타 필요에 의해 서버에서 위의 값을 만들어내 사용할 필요가 있다던가) 위의 함수들을 쓸 필요가 있겠죠.

내가 만드는 서비스에서 어떤 방식이 가장 유리할지를 판단해서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 수업은 MySQL의 기능들을 가능한 많이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위의 함수들을 예제에 다룬 것이구요. 🙂

kai Mo님의 프로필

kai Mo

질문자

2021.12.20

명쾌한 답변 덕분에 명쾌하게 이해했습니다. 항상 좋은 컨텐츠와 강의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