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07
0
답변 1
3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외부의 서비스가 MSA로 구성된 서비스를 호출하는 부분에서는 API Gateway와 같은 Gateway를 통해 접근하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Service Discovery를 통해 MSA를 관리하는 것도 여러 서비스들을 등록/해제 상태를 관리함으로써 서비스 간의 통신을 원할하게 사용하는 데에 있습니다. 외부에 노출되는 부분을 단일 진입점을 만들어 사용하시는게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좋습니다. 그리고 외부 시스템과의 통신에서도 RESTful API와 같은 방식으로 통신하시거나, gRPC 방식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하신 내용 중
1. RestTemplate과 FeignClient 중에서는 선언적으로 다른 서비스를 명시해서 사용할 수 있는 FeignClient가 더 구현하기에는 수월할 것 같습니다. 어떤 것에 목적을 두고 구현하는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Error 핸들링을 위한 API도 제공하는 FeignClient를 추천합니다.
2. 외부에 있는 서비스에서 직접 Discovery Service에 접근한다는 의미인가요? API Gateway를 사용하는 목적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던 것 처럼 단일 진일점을 만들면서, 로깅이나, 인증과 같은 필요한 처리를 한쪽에서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의 서비스라 하면, 서비스하려는 MSA의 구성요소가 아닌 다른 환경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Service Discovery에 직접 접근하는 방식은 좋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