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JSON 으로 데이터 저장 관련 질문입니다.

21.10.03 15:21 작성 조회수 581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영한님.
 
JSON으로 데이터 저장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강의 중간에 영한님이 JSON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기도 한다고 해서 마침 프로젝트 작업중에 비슷한 일로 고민을 한일이 있어서 질문남깁니다.
 
일단 질문게시판에서 JSON 관련으로 검색을 해본 후에 답변도 보고 했었는데 보니까 JSON을 JSON 문자열로 만들어서 string 형식으로 저장을 하는거 같았습니다.
 
mysql에도 JSON 타입이 존재하고 JSON으로 바로 저장 및 조회가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구글링 후에 hivernate-types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엔티티 작성 시 타입을 정의해줄 수 있고 h2 1.4.200 버전부터는 h2에도 json 컬럼이 추가되어서 h2로 테스트도 가능했습니다. (강의 초반에 1.4.200 은 몇가지 오류가 있어서 1.4.199를 사용하라고 하셨는데 1.4.199는 JSON 컬럼 조회에서 에러가 나서 안되더라구요ㅠ)
 
제가 작성한 엔티티는 아래와 같습니다.
@Getter
@NoargsConstructor
@TypeDef(name = "json", typeClass = JsonType.class)
@Entity
public class ParentEntity {

    @Id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id;

    @Type(type = "json")
    @Column(columnDefinition = "json")
    private List<ChildParam> childs = new ArrayList<>();
}

위와 같이 String 형식이 아닌 객체를 바로 사용이 가능하더라구요.

혹시 JSON을 문자열로 저장하는 경우와 JSON 컬럼을 설정 후 JSON으로 저장하는 경우가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실무에서 문자열로 저장하는 이유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치훈이님

이 질문은 JPA에 대한 질문이라기 보다는 DB에서 json 타입에 대한 질문으로 이해했습니다.

JSON을 문자로 저장하게 되면 데이터베이스에서 where 조건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JSON타입을 지원하는 데이터베이스에 json을 저장하게 되면 where 조건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JPA에서는 표준 SQL 지원하기 때문에 json을 where 조건에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네이티브 SQL을 사용해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JSON을 사용하는 자세한 문법은 DB마다 다르기 때문에 해당 DB의 메뉴얼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