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ConfigMap 문의드립니다.

20.03.18 22:25 작성 조회수 92

2

태민님 안녕하세요.

오늘 ConfigMap 강좌를 들었는데요. Pod 에 ConfigMap 을 전달하는 3가지 방식의 차이점을 말씀해주셨는데 VolumnMount 방식에서 궁금한 점이 하나 생겼습니다.

제가 아직 도커를 개념만 잡고 스터디는 하지 않은 상태에서 쿠버네티스 강좌를 듣다보니 제대로 된 질문이 아닐 수도 있으니 미리 양해바랍니다.

첫번째, 두번째 방식의 경우 ConfigMap 을 Pod 내의 컨테이너 안에 있는 환경변수 Env 설정과 바로 연동을 시킬 수 있는 반면에 마지막 VolumnMount 방식의 경우, 단순하게 생각하면 Mount 된 볼륨 내에 별도의 설정파일을 하나 생성해 주는 것일 뿐, 컨테이너 내의 Env 와 연동되지는 않는 듯 한데요. 그렇다면 이 방식의 경우, 컨테이너에서 Env 를 참조해도 값을 얻을 수 없게 될 듯 한데요..

결국 VolumeMount 의 경우, 컨테이너 내의 Appl 에서 Config 를 Get 하는 방식 조차 달라져야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네, 아리마님 안녕하세요.

이해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app에서는 파일을 읽는 로직으로 해당 파일의 내용을 가져와야합니다.

외부에서 주입해야되는 config의 데이터가 크거나 종류가 많을 경우 env로만 관리하기가 힘들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