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몇 가지 질문드립니다!!!

20.02.27 11:24 작성 조회수 118

1

1. docker에서는 컨테이너 로그를 확인하거나 shell에 연결할 때 "docker exec -it~",  "docker logs -f" 등의 명령어를 사용했는데 kubernetes에서는 컨테이너에 접근하기 위해서 어떤 명령어를 사용해야하나요? pod에 접근할때 kubectl exec나 kubectl logs 를 쓰는거 같은데 컨테이너에 접근하는 방식은 검색해도 잘 안나오더라구요.

2. 현재 vpc환경에 쿠버네티스를 연결해 강의를 따라가고 있는데요.. 혹시 온프레미스 환경과 vpc와 같은 클라우드 환경을 혼합하여 쿠버네티스 클러스트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vpc환경에서는 private IP를 통해 서로 클러스트를 구축하는데, 그것 때문인지 vpc외부의 노드는 해당 클러스트에 접근이 안되는 거 같더라구요. 

감사합니다!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오늘도 감사합니다. 답글을 보고 공유해주신 영상을 보니 어느정도 방향성이 잡힌 것 같습니다! 

1

2. 저도 앞으로 해야될 프로젝트이긴 한데 온프레미스 환경과 클라우드 환경을 한 클러스터에 구축하는건 실제로 많이 시도되는 환경입니다. 아래 동영상에 7분 30초대부터 관련 내용 참고하시면 좋을꺼 같고요.

https://youtu.be/8eLntXtWwKw

아직 실제 구축을 해본건 아니라서 명확하게 말씀드릴 수 없지만, 

온프레미스건 클라우드 환경이건 어느 한곳에 Master가 있고, 나머지 Node입장에서 Master와 접근이 가능하다면 한 클러스터로 구성되는데 문제가 없을것 같아요.

결국 master가 vpc환경에 있다면 외부에서 해당 Master에 접근할 수 있는 public ip와 port를 뚫어놔야하고

온프레미스에 있는 Node가 접근을 할 수 있다면 문제없이 join을 할 수 있겠네요.  

Port는 6443번이니 이 Port가 외부에서 연결이 되는지만 검토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1

1. kubectl 레퍼런스 싸이트 입니다. 여기에 구체적인 예시까지 잘 나와있어요

https://kubernetes.io/docs/reference/generated/kubectl/kubectl-commands#ex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