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countQuery 최적화 부분

20.02.16 00:25 작성 조회수 314

2

실무활용-스프링데이터jpa와 쿼리 dsl 챕터의, 

스프링데이터 페이징 활용2 - CountQuery 최적화 강의: 1분37초.

=========

 안녕하세요.

(강의 그대로 따라한것은 실습 잘 되었습니다.)

 해당 화면의 countQuery 최적화를 위해 코드 수정하는 부분에서,   강의에서는 total 변수에 할당하는 부분을 수정하셨는데,

 강의와는 다르게,  강의에서 고친 countQuery 변수와  기존의 total변수 부분을 상존하게 둔 뒤,  다음 강의의 rest-api 실습을 하면,  count 쿼리가 나가버립니다.

 물론, 강의대로 하면 count 쿼리가 안나가지만,  total 변수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다만 그대로 상존하게 두었을 뿐인데,  count 쿼리가 나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설마 return 문의 메서드에 countQuery.fetchCount() 가 나중에 호출될때,   total 변수에 할당된 코드의 마지막 .fetchCount() 부분도 실행되어버리는 버그일까요?   ( 다음강의의 실습에서 page=0, size=110 이라는 조건도 똑 같이 따라했습니다만..)

답변 4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total변수를 받기 위해 fetchCount()를 호출하는 순간 이미 count 쿼리가 실행이 되어버립니다.

(total 변수를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count 쿼리는 이미 실행이 되어버립니다.)

반면에 PageableExecutionUtils.getPage() 에서 () -> countQuery.fetchCount()는 람다를 사용하기 때문에 호출이 지연되고, getPage 내부에서 실제 람다를 호출해야 해당 코드가 실행됩니다. getPage 내부에서 이 람다를 호출할지 말지 결정하기 때문에 최적화 메커니즘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

0

감사합니다!!!

0

<= 위 사진과 같이 total 변수와 countQuery 변수가 상존 할때는 count 쿼리가 나갑니다.

 하지만, total 변수 부분을 주석 처리하면 의도대로 count 쿼리가 나가지 않습니다.  (강의와 동일한 결과)

 api 테스트 조건인 v3/members?page=0&size=110 는 똑같이 했구요.

 

0

안녕하세요. JPAmericano님

 강의와는 다르게,  강의에서 고친 countQuery 변수와  기존의 total변수 부분을 상존하게 둔 뒤,  다음 강의의 rest-api 실습을 하면,  count 쿼리가 나가버립니다.

라고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정확하게 어떤 경우에 countQuery가 실행되는지 이해가 잘 안되어서요. 코드로 count 쿼리가 실행된 경우와, 실행되지 않은 경우를 나누어서 설명해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