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JPA Entity Getter 문제 질문드립니다.

21.05.03 17:06 작성 조회수 859

0

안녕하세요 영한님!!

오늘 공부를 하다 느낀점인데 엔티티에 @Getter 롬복을 실무에서도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왜냐하면, Order와 OrderItem의 관계에서 Order가 List<OrderItem> items를 OneToMany로 가지고 있는데

Order order = orderRepository.findById(1L).get();
List<OrderItem> items = order.getItems();
OrderItem orderItem = new OrderItem("test", 1, 1);
items.add(orderItem);


위와 같은 코드에서 jpa의 변경감지와 Cascade 옵션으로 인해서 OrderItem Insert쿼리가 나가는걸 이해했고 테스트코드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의도한바(order.addOrderItem()) 등의 메소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추가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것 같은데,

@Getter를 지양해야 할까요? 그러기엔 @Getter의 편의성이 너무 좋은 것 같아 실무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추가적으로, getter가 없으면 lazy loading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서 대안으로 OrderEntity에 getter를 재정의 해주었습니다.

public List<OrderItem> getItems() {
return new ArrayList<>(this.items);
}

이렇게 되면 getItems를 통해 가져온 뒤 add를 통해서는 insert쿼리가 나가지 않게는 되었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 상황에서 OrderItem을 접근해서 변경하게 되면 OrderItem은 영속되어 있기 때문에 변경이 됩니다.

이렇게 해도 괜찮은걸까요??!

항상 질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ildong-dev04님

이런 부분이 우려된다면 필요한 부분만 노출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아니면 이러한 부분을 조심해서 사용하고 Getter를 노출하는 선택을 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사용하지 않을 기능이라면 아무래도 노출하지 않는 것이 더 좋지요.

추가적으로 적어주신 코드 보다는 사용하지 않을 기능이면 노출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