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임베디드 타입과 @MappedSuperclass 차이

19.12.29 13:32 작성 조회수 667

9

안녕하세요 jpa강좌를 수강중인 학생입니다.

임베디드 타입 관련 강의를 듣던 중에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강의 중에 CreatedDate나 UpdatedDate와 같은 변수를 임베디드 타입으로 정의하는 경우와 @MappedSuperclass를 사용하는 경우 모두 실습으로 확인하였습니다.

@MappedSuperclass로 정의하면 Entity로 정의하는 것이고 여러 Entity에 공통적으로 적용해야 할때 사용할 수 있고

임베디드 타입으로 정의하면 Value 타입으로 정의하는 것이고 비슷한 속성을 가지는 애트리뷰트를 하나의 값으로 만들어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CreatedDate와 같은 변수는 실무에서 @MappedSuperclass를 사용하는지 아니면 임베디드 타입으로 정의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유익한 강좌 감사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7

안녕하세요 허진호님^^ 좋은 질문입니다.

CreatedDate, UpdatedDate 둘을 합쳐서 하나의 임베디드 타입으로 정의하는 것과 @MappedSuperclass로 정의하는 것의 차이가 궁금하신 거지요?

결국 상속을 사용하는 것과 위임을 사용하는 것의 차이 입니다.

객체지향의 일반적인 법칙을 따르면 상속보다는 위임이 더 좋기 때문에 위임을 사용하겠지만, 이 경우는 상속을 사용하는게 더욱 편리합니다.

임베디드 타입으로 만들면 예를 들어서 다음과 같이 만들게 됩니다.

class TraceDate {

  TYPE createdDate;

  TYPE updatedDate;

}

이런 경우 JPQL 쿼리를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항상 traceDate라는 식으로 임베디드 타입을 적어주어야 합니다.

select m from Member m where m.traceDate.createdDate > ?

상속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고 쉽게 풀립니다.

select m from Member m where m.createdDate > ?

결국 둘중 선택이기는 합니다만, 편리함과 직관성 때문에, 저는 이 경우 상속을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