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여러분의 궁금증] if ( ... && !line_flag) false? true??

21.02.09 15:25 작성 조회수 183

6

// 질문 아님.. 문제가 있다면 덧글 남겨주세요~

Ⅰ. 개요

Ⅱ. 원인

Ⅲ. 결론

----------------------------------------------------------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이번 강의를 보는 중에 처음에는 너무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과 다른 수강생분들의 질문을 보다보니, 저도 너무 헷갈린 나머지, 글을 남기고 싶어졌습니다.

Ⅰ. 개요)

  1.  !false는 true입니다. 반대로 !true == false가 되겠죠? 
  2.  line_flag = false로 초기화했다면, !line_flag는 true일 것입니다.
  3. 그렇다면 if (!line_flag)는 if (true)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오해의 원인)

if (!line_flag)는 line_flag가 !false일 경우에만 if문을 실행하겠다는 의미로 기대하게 됩니다.

(아직 모호하면 아랫 글 참고 ↓↓↓)

----------------------------------------------------------

Ⅱ. 문제 원인)

이제 예시를 보겠습니다.

예상하기로, if(!line_flag)는 line_flag가 true일 경우에 if문을 실행하겠다는 의미로, 바로 위에 line_flag = false라서 실행되지 않을 것이라 기대하게 됩니다. (위 코드는 printf함수가 출력이 됩니다)

마치!

위처럼 num이 1이라면 if문은 실행되지 않았을 겁니다. 한편 "num = 0;" 으로 대입을 했다면, num != 1에 만족하니 if문이 실행되겠죠.

line_flag도 똑같이 생각한 것입니다. 다음 사진과 같이 생각한 것이죠.

이 때는 line_flag가 false로 초기화되어 있으니, if문도 실행되지 않겠죠.

if문에 들어가기 전에 line_flag = true;로 설정값을 바꿔준다면 if문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것입니다.

  1. line_flag = true;
  2. !line_flag; 

1번과 2번은 엄연히 다른 개념입니다.

1번은 bool타입의 변수 line_flag에 true값을 넣어준 것이고,

2번은 true값을 가지고 있는 line_flag를 일시적으로, 그 때에만! 반대값인 false로 바꿔주는 것입니다.

----------------------------------------------------------

Ⅲ. 결론)

돌고돌아 간단합니다.. 개요에서 이미 답이 나왔죠?

line_flag가 false인 상태입니다.

!line_flag는 true를 의미합니다.

즉, if(!line_flag) == if(true)인 것입니다.

이미 쓰여있던 질문과 답변을 보았는데, 분위기가 마치 엄청 배고픈데, 햄버거 한 개밖에 못 먹은 분위기였어요..

그래서 남겨보아요..

답변 0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질문이에요.
첫번째 답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