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const와 define 사용

21.01.21 09:45 작성 조회수 597

0

안녕하세요:)

이전에 다른 분께서 비슷한 질문을 하셨는데, 궁금한 점이 남아있어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define  SIZE 5   가 아닌 

메인함수 내에서 const int SIZE = 5; 

로 사용하면 에러가 나는 것에 대해 교수님께서 c에서는 문법적인 이유로 불가하다고 하셨는데, 그 문법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더 자세히 여쭤봐도 될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5

안소님의 프로필

안소

2021.01.21

안녕하세요.

C언어에서 const는 런타임 상수입니다. 즉 const int a = 2; 는 프로그램이 컴파일을 다 마친 후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어야지만 a 에 2 라는 값이 할당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C언어에서는 const로 배열의 크기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배열의 크기는 실행 전 컴파일 타임에 결정되야 하기 때문입니다.

C와 달리 C++에서는 const 상수로 배열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혼동이 생기실까봐 덧붙여 말씀을 드리자면, C와 달리 C++에서의 const는 맥락에 따라  컴파일 상수로도, 런타임 상수로도 모두 정의될 수 있습니다.

const int size = 2;
int arr[size]; // C++에선 에러 X 이땐 컴파일 상수

int a = 2;
const int size2 = a;  
int arr[size]; // C++ 에서도 불가능. 이땐 런타임 상수. (일반 변수 a의 값이 런타임에 정해지기 떄문)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4267827/in-c-why-cant-a-const-variable-be-used-as-an-array-size-initializer/44268234

이 링크의 글도 확인해보시면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