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Thread Block 개수에 제한이 있나요?

24.04.18 18:25 작성 조회수 46

0

안녕하세요

 

저번 Vector Addition 수업에서는 256M(256 x 1024 x 1024)개의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서

<<<256*1024, 1024>>>로 커널을 런치하여 Block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는 것 처럼 보였는데,

15-5강의에서는 SM의 Thread Block은 32개 까지 가능이라고 하셔서 헷갈리는데

두 개의 Thread Block 개념이 다른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둘다 thread block 에 대한 설명이었고, 둘다 맞는 설명입니다.

  1. kernel design 시에는 thread block 의 갯수가 거의 제한되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제한이 있지만, 매우 큰 숫자라서, 실무에서는 이쪽 제한에 걸리기 전에, memory 용량 제한 등의 다른 제한이 먼저 걸리기 때문에, 제한이 없다고 설명합니다.)

  2. 반면, SM 에서는 1개의 SM 이 동시에 실행 가능한 thread block 갯수에 제한을 걸어 두었고, 보통 32개 정도로 제한됩니다. 그래서, SM 들은 kernel 에서 실행하고 있는 매우 많은 thread block 중에서, 딱 32개만 가져와서 실행을 시작하고, 실행 중인 것이 완료되면, 완료되는 대로, 1개씩 더 가져와서, 되도록 항상 32개의 thread block이 동시 실행 상태로 운영되게 합니다.

즉, CUDA 가 관리하는 kernel 의 thread pool 에는 매우 많은 thread block 이 들어갈 수 있고, 실제로 몇 천 개, 몇 만 개의 thread block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제 CUDA가 kernel을 실행하기 시작하면, 여러 개의 SM 들이 (보통 수십개, 많으면 수백개) 돌면서, 각각은 자기가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는 최대 갯수 (보통 32개)만큼만 가져와서 실행합니다.

전체 thread 갯수가 아무리 커도, 1개 SM 이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thread block은 현실적으로 제한될 수 밖에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OpenJR님의 프로필

OpenJR

질문자

2024.04.19

아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관점에서 설명해주셨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