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쿠버네티스 환경 구축 관련 질문입니다.

24.03.28 16:00 작성 조회수 504

2

쿠버네티스 환경 구축 시, Host컴퓨터 한 대에 다수의 가상머신(노드)을 설치해서 구축 하는 방법 말고

각각의 master , node1, 2를 담당하는 물리적 (host)컴퓨터들을 직접 연결하여 쿠버네티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까요?

답변 5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당연히 가능합니다.

그럼 각 물리서버에 리눅스까지는 부팅USB를 통해서 설치하시고, 제 가이드에서 Vagrantfile만 다운 받아서 그 스크립트에 Master 스크립트와 WorkerNode 스트립트만 잘 구별해서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되세요

임태우님의 프로필

임태우

질문자

2024.03.28

vagrantfile 안에서

master, node1,2들의 ip주소 설정 부분이 있는 걸로 아는데,
물리 서버를 가지고 설치하려면 그 부분을 각 물리 서버가 공유기로부터 받은 ip주소(IPv4)로 변경해야 할까요?

네, 맞습니다! 192.168으로 시작하는 IP들은 서버 IP로 모두 치환 해주시면 되요.

 

임태우님의 프로필

임태우

질문자

2024.03.28

감사합니다!! 월요일에 직접 물리서버에 설치해볼 예정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0

임태우님의 프로필

임태우

질문자

2024.04.01

현재 브릿지 방식을 사용하여 각자 컴퓨터에 각각 master woker1 wokre2를 설치하고 xshell연동까지 완료했습니다. 근데 master에서 cat ~/join.sh를 치면 아무것도 실행되지가 않아서 코드를 확인해보니

$provision_master_node = <<-SHELL

echo '======== [8] kubeadm으로 클러스터 생성 ========'

echo '======== [8-1] 클러스터 초기화 (Pod Network 세팅) ========'

kubeadm init --pod-network-cidr=20.96.0.0/12 --apiserver-advertise-address 192.168.56.30

kubeadm token create --print-join-command > ~/join.sh

 

address부분 192.168.56.30 대신에 ip가 브릿지 방식으로 할당받은 ip가 들어가야하는데 브릿지 방식 vagrant 설치를하기 전에 어떻게 할당받은 ip를 미리 알아서 코드를 수정하나요?

저도 자주 세팅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해보진 않았는데, 해당 링크 확인해 보시겠어요?

#manual ip 부분입니다.

공유기 대역 내에서 가용한 고정 ip를 미리 세팅해 놓고, apiserver-advertise-address 부분과 Host 등록 부분들을 세팅하시면 되요.

https://developer.hashicorp.com/vagrant/docs/networking/public_network#disable-auto-configuration

 

0

태구님의 프로필

태구

2024.04.01

학생 3명 중 한명입니다.
현재는 세명이 모여서 같은 와이파이를 이용하며 와이파이 내부아이피 192.168.xx.x 을 각각 할당받아

 master.vm.network "private_network", ip: "192.168.0.133"

vagrant file 에서 네트워크 설정 부분을 이렇게 변경해서 하는데 잘 되지 않습니다. 밑에 host 부분도

echo '======== [4-5] Hosts 등록 ========'
cat << EOF >> /etc/hosts
192.168.0.133 k8s-master
192.168.0.244 k8s-node1
192.168.0.255 k8s-node2
EOF

변경했었습니다.
이렇게 시도하기 전에 같은와이파이 환경으로 192.168.56.30 강의자료처럼 ip를 할당하고 cat 명령어를 이용하여 토큰을 줬을 때도 연결은 되지 않았습니다.

각각 다른 wifi를 이용하여 각각의 집에서 쿠버네티스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면 public_network에 ip는 외부아이피로 할당을 해줘야할까요?

또한 같은 와이파이를 이용하고 있을 때는 ip할당을 cmd 창에서 ipconfig 를 입력했을 때 나오는 아이피를 입력해야 하나요?

세 분이 자신의 Windows Host PC에 Virtualbox로 리눅스를 설치 했는데,

한 분은 Master고, 다른 분은 Node1, 그리고 또 다른 분은 Node2를 설치해서

모두 연결을 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보이는데 맞나요?

태구님의 프로필

태구

2024.04.01

맞습니다 각각의 windows가 설치된 노트북에 각각 virtualbox를 깔고 그 위에 리눅스를 올리려는 상황입니다. 총 노트북 3개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안됩니다.

 master.vm.network "private_network", ip: "192.168.0.133"

이건 Virtualbox에서 Host-Only Network를 만드는 거고, 내 PC에서만 접근되고, 다른 PC에서는 접속 불가능한 네트워크 거든요.

VM이 생성 됐으면, VM을 중지 시키고, 네트워크 설정 쪽에 보시면 브릿지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이걸 VM에 설정하면, 무선 네트워크에서 내 PC에 IP를 할당해준 거랑 같이. VM에 추가로 IP를 할당해줘요. 그렇게 네트워크를 할당 받아야지 같은 공유기를 타고 VM들 끼리 통신이 가능해 집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vagrant 설정은 아래에 있습니다.

https://developer.hashicorp.com/vagrant/docs/networking/public_network#default-network-interface

 

그리고 만약 같은 공유기가 아닌 각자 집에서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서 연결하려면 위 설정과 추가로 공유기에 외부 IP를 받기 위한 포트포워딩 설정을 해야 합니다.

https://hyunie-y.tistory.com/m/23

 

 

0

임태우님의 프로필

임태우

질문자

2024.04.01

삭제된 글입니다

https://kubetm.github.io/k8s/02-beginner/cluster-install-case6/#network-%EA%B5%AC%EC%84%B1%EB%8F%84

해당 링크의 그림처럼 현재 3분이서 어떤 구성으로 쿠버네티스가 설치되 있는지. 물리적인 구조와 네트워크 구성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림판에 간단한 네모박스와 선 그리고, IP들을 그려서. 그림으로 올려주시면 되세요. 글로 설명만 듣고는 master와 node1, node2가 한 PC위에 virtualbox로 설치되 있는지 각각 쪼개서 설치된 건지 잘 이해가 안가서요.

임태우님의 프로필

임태우

질문자

2024.04.01

image
master, node1, node2를 설치한 상태는 아니지만 각각의 물리서버 위에 가성머신들이 있고, 그 가상머신들을 연결해서 쿠버네티스 환경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네 해당 구성 잘 확인 했습니다. 🙂

PC에 자원이 많이 부족해서 그렇게 구성을 하는 건가요?

위 태구님 질문 밑에 답글 달았습니다

임태우님의 프로필

임태우

질문자

2024.04.07

강사님 지금까지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각각 다른 물리 서버 위에 노드를 깔고, 마스터 노드로부터 토큰을 발행받아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축하는것까지 완성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지만 지금 문제가 있다면, 대시보드 접속이 안되는 문제점이 있네요..
강사님 설치가이드에서 소개해주신 대시보드 접속 주소를 포함한 다른 쿠버네티스 대시보드 접속방식
(마스터노드 IP : 8001/api/v1/namespaces/kube-system/services/https:kubernetes-dashboard:/proxy/ ) 등등..
모두 연결자체가 안되는데,
image

유일하게 연결이 되었던 페이지가 아래 주소로 접속 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image

대시보드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항상 질 좋은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0

임태우님의 프로필

임태우

질문자

2024.04.01

지금 학생 3명이서 같은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고 무선 LAN 어댑터 wi-fi의 ipv4주소가 192.168.0.*** 로 각자 다다른데 이것으로 vagrantfile ip를 수정하고 세대의 컴퓨터에 virtual box 가상머신을 사용하여 각각 master, node1, node2를 설치했는데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설정할때 master의 토큰을 복사하여 worker와 연결할 때 연결이 되지가 않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네트워크 연결방식을 private으로 했기에 서로의 컴퓨터를 인식을 못하는게 문제일 까요? (public으로 바꿔야할까요?) 아니면 ip주소를 강의대로 192.168.56.30 식으로 할까요??

현재 구성이랑 네트워크 상태에 대해서 이해가 잘 안가는데요.

도표로 그려서 설명해주시면 이해하는데 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node1에서 master로 ping도 안되는 상태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