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윈도우 OS 서버 컴퓨터에 도커를 통한 배포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23.12.05 22:47 작성 조회수 165

0

안녕하세요. 문의 드립니다.
윈도우 서버 컴퓨터에 도커를 통해 웹 배포 작업을 진행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윈도우에서 도커 설치가 어렵다고 말씀해주셔서, 이런경 우에는 그럼 윈도우에 우분투를 설치하여 리눅스를 통해 도커를 설치하고 배포 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인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입니다.

기존에는 윈도우에서의 도커가 상당히 불안정했어요. 그러다보니 이슈가 생기면, 이게 도커 문제인지, 프로그램 문제인지 파악하기 어려워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많았거든요. 그래서 그렇게까지 추천은 안드리는데요. 다만, 최근에는 그래도 많이 안정화되었으니, 윈도우용 도커로 시도해보셔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 고려할 수 있는 방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에서 직접 도커 사용하기: 최근 윈도우는 도커를 지원하기 위해 많은 개선을 해왔습니다. Docker Desktop을 통해 윈도우에서도 도커를 비교적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윈도우 환경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도커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Docker Desktop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서버의 버전과 호환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2. 가상 머신을 통한 리눅스 사용: 윈도우 서버 내에 가상 머신(예: Hyper-V, VMware 등)을 설치하고, 그 안에 우분투와 같은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윈도우 서버의 기본 환경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리눅스 기반의 도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 머신을 운영하기 위한 추가적인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3. WSL 2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사용: WSL 2를 이용하면 윈도우 내에서 리눅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WSL 2는 윈도우와 리눅스 간의 높은 통합성을 제공하며,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 면에서도 우수합니다. WSL 2를 통해 리눅스 환경에서 도커를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