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업데이트 소식] 7월 넷째주 - 강의실 리뉴얼 ✌️

안녕하세요! 인프런 개발자 PAPICO 입니다.
7월이 되면서 인프런의 메인 서비스인 강의실이 리뉴얼되었습니다.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 알려드릴께요 🙂

🟢 영상 관련

영상 배속 설정 유지

영상의 배속 설정 후 다음 강의로 넘어갔을 경우 해당 배속이 유지됩니다.

모바일 전체 화면시 swipe 프로그래스바

모바일에서 영상 전체화면 상태에서 화면 스와이프를 통해 수업의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ios 미지원)

수업 종료시 다시보기 or 다음 강의 보기

수업 종료 시 영상 영역에 [현재 강의 다시보기] 혹은 [다음 강의 보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 목차 관련

목차 메뉴 위치 변경

왼쪽에 있던 목차 메뉴를 다른 메뉴와 동일하게 오른쪽으로 통일했습니다.

낭비되고 있던 좌측 여백을 없애 동영상을 좀 더 크게 보실 수 있어요.

수업 자료 다운로드 위치

데스크탑: 상단 [수업자료] 버튼, 목차의 [구름 아이콘]

모바일: 목차의 [구름 아이콘]

영상 시간 및 노트 수업 Reading Time 표기

영상이 존재하는 수업인 경우에는 해당 영상이, 노트 수업인 경우 노트의 Reading Time이 목차에 표기됩니다.

 

🟢 메모 관련

메모는 영상의 북마크의 역할 및 수업 메모 역할을 합니다!

메모는 개인만 확인할 수 있으며 영상 수업에서 메모 입력 시 입력 당시의 영상 시간이 기록됩니다.

메모 작성 방법

메모 탭의 하단에 있는 입력 창에 메모를 입력 후 Enter 혹은 ⏎ 버튼 클릭 시 메모가 입력됩니다. 메모 입력 시 줄바꿈은 shift+enter 를 사용합니다.

영상 수업의 경우 영상의 재생 시간(play time) 이 함께 기록됩니다.

메모 활용 방법

영상 수업의 경우 메모가 북마크의 역할을 합니다. 해당 메모 클릭 시 기록된 재생 시간으로 이동합니다.

메모 수정 및 삭제

메모 하단에 있는 수정, 삭제 버튼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 미션 관련

이번 강의실에서 새롭게 도입된 미션 기능입니다.

지식공유자분들께서 강의를 만드실 때 수업별로 미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식공유자) 미션 만들기

[강의 수정] ⇒ [커리큘럼] 탭에서 수업 별로 미션이 설정 가능합니다.

미션이 있는 수업의 경우 강의실에서 미션 탭이 활성화되고 목차에서 미션의 유무를 [🏴 미션] 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강생) 미션 답변 제출하기

[미션을 입력해주세요] 라는 입력창을 클릭 시 에디터가 활성화 됩니다. 미션에 대한 답변을 입력 후 제출하면 제출이 완료됩니다.

미션 목록 확인하기

자신이 작성한 미션이 목록에서 최상단에 표시되고, 그 외에는 최신 순으로 표시됩니다.

미션에 댓글 달기

다른 사람이 작성한 미션에 대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지식공유자분께서 해당 답변에 대한 피드백을 일 수도 있고, 다른 수강생 분들께서 해당 답변 내용에 대한 생각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신 답변은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욕설이나 모함, 비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내용의 답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관련

1️⃣  대시보드 이동 : 클릭 시 해당 강의의 대시보드로 이동합니다.

2️⃣  수강평 작성 : 클릭 시 수강평 작성 모달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3️⃣  봤어요 : 클릭 시 봤어요 체크가 가능합니다.

4️⃣  이전/다음 강의 이동 : 클릭 시 이전/다음 강의로 이동합니다.

5️⃣  탭 메뉴 : 클릭 시 해당 탭이 활성화 됩니다.

6️⃣  진도율 : 현재 강의의 제목과 진도율이 표기됩니다.

7️⃣  수업 제목 및 모바일 메뉴 닫기: 현재 수업 제목이 표시되고 클릭 시 진도율 영역이 표시 혹은 숨겨집니다.

8️⃣  영상 영역: 현재 수업의 영상이 표시되는 영역이고, 노트 수업의 경우 해당 영역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강의실 QnA

Q. 왜 youtube의 경우 영상 영역에 표시되지 않나요?

A. 과거에는 무료 강의를 유튜브를 임베딩해 제공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는데, 강의들이 많아지고 영상 관련 기능이 많아짐에 따라 유튜브 강의의 경우 관리가 어려워지고, 유튜브에서 영상을 내리는 등 인프런 내부에서 관리할 수 없는 상황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 강의의 경우 노트 영역에 표기하고, 해당 수업을 노트 수업으로 처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Q. 자동으로 다음 강의로 넘어가게 해주실 수 있나요?

A. 우선 답변을 드리자면 해당 부분은 현재로선 지원 계획이 없습니다.

인프런은 수료증 발급 및 사용자의 정확한 학습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자동으로 수업이 넘어가는 기능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학습을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어 추후 개발 예정이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진도율 초기화가 가능한가요?

A. 현재 진도율의 경우 수료증 발급과 환불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해당 기능은 제공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 진도율을 초기화해서 계정을 공유하는 사례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은 제공 전 팀 내부에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Q. 이전 강의실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나요?

A. 이번 리뉴얼의 경우 단순히 UX/UI 적인 개선이 아니라 구조적인 개선을 함께 진행했기 때문에 기존 강의실 제공이 어렵습니다.

Q. 강의실 다크모드도 지원하나요?

A. 현재 내부 논의 중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인프런에 바란다에 올려주신 여러가지 아이디어와,
문의하기를 통해 주신 의견들을 통해 정말 좋은 의견들을 많이 받습니다.

이번 강의실 리뉴얼을 하면서
여러분들께서 남겨 주셨던 많은 의견들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인프런을 같이 만들어 나가요! 감사합니다 🙇

OMG 프로필
OMG 2020.07.21 강의실 디자인도 이뻐지고(?) 다음 강의로 넘어가는거도 편해져서 좋네요! 좋은 기능을 추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code h 프로필
code h 2020.07.21 속도 배율이 1.5 에서 바로 2.0 으로 가는게 너무너무 아쉬워요.
박조은 프로필
박조은 2020.07.21 미션 기능 사용해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이예진 프로필
이예진 2020.07.21 강의 종료 버튼이 없어서 강의 이어서 입장?시, 이전버전에서 강의 나가기한 부분부터 이어보기가 되네요ㅠㅠ
삐코빠 프로필
2020.07.22 @code h 해당 부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삐코빠 프로필
2020.07.22 @ 이예진 혹시 자세한 내용을 아래 문의하기 버튼을 통해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white051 프로필
white051 2020.07.22 PC 화면에서 10초 앞 뒤로 가기 버튼 같은 게 있었으면 좋겠어요. 아니면 유튜브처럼 좌우화살표키로 앞 뒤 10초 넘어가기 같은 기능 만들어주세요.
삐코빠 프로필
2020.07.22 @ white051 현재 영상에 focus 가 되어 있으면 방향키를 통해 10초 넘아갈 수 있고, 영상 측면 더블클릭을 통해서도 10초씩 넘어갈 수 있습니다. 혹시 동작에 이상이 있다면 하단 문의하기를 통해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goback 프로필
goback 2020.07.22 이전 강의실 때처럼 목차 등 강의영상 외의 부분을 검정색으로 설정할 수 있는 다크모드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Youme Choi 프로필
Youme Choi 2020.07.22 강의 목록에서 이미 구입한 강의 표시를 해줬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구분이 안되서.. 볼때마다 내가 이거 샀던가..하고 클릭하고 들어가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어차 프로필
어차 2020.07.22 이번 업데이트 마음에 듭니다 개발자 화이팅
Daewon Kim 프로필
Daewon Kim 2020.07.23 1.25배속으로 들을때 배속고정되는거 정말 원했는데 감사합니다
Henu 프로필
Henu 2020.07.23 늘 수강생분들, 지식공유자분들을 위해 좋은 서비스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한층더 깔끔한(?) 화면을 제공받을 수 있어 만족합니다! 다만 모바일, 테블릿 기기로 보는 경우 예전에는 있었던 10초 전/후로 돌아가기 버튼이 다시 생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화면을 터치하여 시간을 조정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작은 화면의 모바일기기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다소 불편함을 줄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더군요!
삐코빠 프로필
2020.07.23 @goback 내부 논의 후 추가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인프런 프로필
2020.07.23 @Youme Choi 아 강의 리스트에 표현되는 강의들은 구매하지 않은 강의들만 노출됩니다!!
VnV 프로필
VnV 2020.07.23 재생하면 화면이 검게 변해요.. 왕 짜증~
잔재미코딩 DaveLee 프로필
잔재미코딩 DaveLee 2020.07.23 수강환경이 최고인듯 인터페이스도 가장 좋아보여요
정중한 전어 프로필
정중한 전어 2020.07.26 넘 좋아요~~~ 혹시 수강 완료가 되었을 때 이를 다시 누르면 수강완료가 취소 되도록 기능을 추가해주실 순 없을까요?? 가끔 다음 강의내용이 궁금해서 띄엄띄엄 대충 미리 확인해볼때가 있는데 그럴때마다 자동으로 수강완료가 되어 불편해요 ㅠㅠ 취소기능을 원합니다~~
최콩 프로필
최콩 2020.07.26 모바일에서 아래 메뉴부분(목차/질답/메모) 높이 좀 줄여주셨으면 좋겠는... 그리고 화면을 가로로 보면 그 높이만큼 화면을 가려서 아래 컨텐츠(나가기/수강평/봤어요/처음/다음수업 같은.. )가 가려져서 안 보여요~ 암튼 기존보다 훨 좋아졌네용~ 수고하셨어용ㅉㅉ
Script Ja8a 프로필
Script Ja8a 2020.07.26 모바일 전체 화면시 swipe 프로그래스바 모바일에서 영상 전체화면 상태에서 화면 스와이프를 통해 수업의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ios 미지원) -> 이 기능이 스와이프가 아니라 실제로는 터치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여 태블릿 시청시에 원치 않는 시간 이동때문에 너무 불편해요 스와이프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는 순간 터치에도 재생바 이동되더라구요, 한번 만지면 처음으로는 이동이 어렵고 항상 +6초 정도에서 부터 재생되더라구요 게다가 다음+10초나 이전-10초로 이동하고 싶어서 더블클릭하면 재생바까지 같이 이동되면 너무 답답합니다 제발 설정에서 화면 전체에 반응끌수 있게 업데이트 해 주세요(너무 불편해서 레코딩해서 들을까 아이패드를 살까 생각중이에요)
Youme Choi 프로필
Youme Choi 2020.07.26 강의 목록에는 구매한 강의가 나오지 않는 것이였군요.. +_+ 음 그래서 또 확인해봤는데.. 특정 강사님의 강의 목록 보기 같은걸 볼 때도 어떤 것이 구매한 강의 인지 아닌지 구분이 안되는것 같아요. 저만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일까요.. 뭔가 강의 목록에서 내가 구매한 강의까지 다 나오더라도.. 이미 수강중인(혹은 구매한) 강의와 그렇지 않은 강의가 구분 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아요 ㅎ 그냥 개인 유저의.. 바램입니다 ㅎ
asdf9090 프로필
asdf9090 2020.07.28 메모 기능에 마크다운 지원하는거 어려울까요? 현재로도 참 좋은 기능인데 마크다운 적용되면 편하신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개선사항으로 고려해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RYU 프로필
RYU 2020.07.29 와 미션기능은 정말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진영 프로필
박진영 2020.07.29 배속 유지기능 감사합니다.
leomessi 프로필
leomessi 2020.07.30 이전 버전 디자인보다 더 보기 편해진 것 같아요.
brandon97 프로필
brandon97 2020.07.30 혹시 영상 해상도가 최고 720p만 가능해 진건가요? 오랜만에 들어와서 그런지, 이상하게 예전에도 720이였었나 하는 느낌인데, 영상 해상도가 낮아진 느낌이에요.
studyhard 프로필
studyhard 2020.08.02 기존보다 훨씬 편리해졌네요!! 좋아요.
Yong-Hae Lee 프로필
Yong-Hae Lee 2020.08.02 강의평가하라고 너무 자주 물어봐요. (3시간도 안되는 강의에 3번 물어봄) 마지막에 한번만 물어보게 해주세요.
Hyungsung Ham 프로필
Hyungsung Ham 2020.08.02 플레이어가 불편해서 유튜브에 강의가 있으면 가급적 유튜브꺼를 듣게되었었는데, 유튜브에 준할 정도로 편해졌네요! 오히려, 광고가 없으니 유튜브보다도 좋습니다.
이선숙 프로필
이선숙 2020.08.13 모바일에서 전체화면 보기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유튜브처럼 개개인의 디바이스 설정에 관계없이 가로로 풀스크린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