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정보공유] 강의 컨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인프런 운영팀 입니다.

최근 인프런 컨텐츠에 저작권 관련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외 유튜버가 올린 강의 컨텐츠를 그대로 차용해 인프런 강의로 제작을 한 사례였어요. 커리큘럼과 과제, 교재의 90% 이상이 같았기 때문에 상황을 파악하자마자 원작자와 소통을 시도하고 강의 비공개 처리 및 수강생 환불 처리를 진행해 드렸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컨텐츠가 방대해지고, 경계가 사라지면서 이런 문제가 더 잦아지고 어려워지고 있어요. 이번 사례뿐 아니라 거꾸로 인프런의 컨텐츠를 다른 데서 도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또한 유사성에 대한 경계선을 어떤 기준으로 세워야 할지도 어려운 숙제인 거 같아요. 이번 경우처럼 누가 봐도 확실한 경우는 쉽지만, 애매한 경우엔 시각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으니까요.

앞으로 이번 사례를 방지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모두 사전에 예방하긴 무척 어렵습니다. 한정된 저희 팀 인원으로는 세상의 컨텐츠들을 모두 검수해서 유사성을 판별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컨텐츠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팀입니다. 그래서 이번 일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공유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했어요. 그 결과 지식공유자에게 저작권 안내를 강화하고, 유저분들의 목소리를 통해 저작권 침해 신고를 반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래 저작권 신고센터를 활용해 저희에게 목소리를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이 내용이 공지사항인가에 대한 고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흰 유저분들과 함께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모두 함께 알고 있음 좋은 사례라고 생각해 이렇게 공유를 드려요. 아울러 이번 사례로 불편을 느낀 수강생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성장하는 사람들을 위한 좋은 서비스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응원과 도움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인프런 저작권신고센터 바로가기

조현영 프로필
조현영 2달 전 충격적인 사건이네요;;;
Kenu 허광남 프로필
Kenu 허광남 2달 전 발견하셨다니 다행입니다. 창작자는 자기의 색깔이 있어야 되는데, 그 선을 구분하는 것이 어렵기는 합니다. 좋은 플랫폼 운영해 주셔서 감사하고, 응원합니다. 👏
@SoftyChoco 프로필
@SoftyChoco 2달 전 빠른 대처 좋습니다 ㅎㅎ
일프로 프로필
일프로 2달 전 기본적으로 수강생분들의 복습을 위해서 강의자료와 원본까지 공유드리고 있지만, 악용사례가 있을까 싶어 저도 제 강의자료를 이미지 검색해보거나 실습에서 자주 쓰는 특정 키워드들을 주기적으로 검색해봅니다. 중국에서 제 강의 자료 이미지들을 그대로 인터넷 연재글로 쓰고 있는 걸 보기도 했고요ㅠ 국내에서는 아직 없는 것 같지만 발견하면 공유드릴께요. 같이 헤쳐나가 주신다니 든든하네요 :) 하지만 이런 소수의 선례 때문에 강사와 수강생간의 벽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키키 프로필
키키 2달 전 안내 감사합니다. 그런데 강의 내용 전체를 스크린샷이 모두 가능하다거나 등등.. 이런 부분은 여전히 우려가 많이 되는데요, 넷플릭스처럼 스크린샷 방지 기능을 도입하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조금 더 현실적인 대안들에 대해 어떻게 계획 중이신지도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falsystack 프로필
falsystack 2달 전 강사분들 입장에서 스크린샷을 막고싶으신 기분도 이해하나 수강생 입장에서는 pdf로 강의자료도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강의가 많은 상태에서 스크린샷까지 못찍으면 강의보고 노트정리하기가 너무 힘들어집니다.
현자타임 프로필
현자타임 2달 전 대응이 너무 빠르고 인프런답네요..
김시훈 프로필
김시훈 2달 전 인프런에 자기 강의 복제됬다고 항의한 외국인 트윗을 본적 있었는데 생각보다 꽤 있나보네요
고트. 프로필
고트. 2달 전 인프런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주는 그런사람들은 엄벌에 처해주세요
시제품 메이커 프로필
시제품 메이커 2달 전 이런경우 지식공유자는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궁금하네요
클린 코더 프로필
클린 코더 2달 전 👀👀👀
반병현 프로필
반병현 2달 전 세상에
인프런 자미 프로필
1달 전 @시제품메이커 님 안녕하세요! 인프런 운영팀입니다. 유사한 사례가 발생한다면, 본문에서 언급한 [ 저작권 신고센터 ] 로 관련 내용을 상세히 접수해주시거나 혹은 콘텐츠/MD팀 메일로 관련 내용 전해주시면 됩니다. 내부적으로 상황 파악 후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부하자 프로필
공부하자 1달 전 중국에서만 일어날 것 같은 일이 한국에서도 벌어지는거 보니 참 가슴이 아프네요. ; 강의를 만드는 과정이 정말 신경 쓸 것도 많고 힘들다고 들었는데, 그걸 카피해서 자기 것 마냥 쓰다니 진짜 양심에 털나도 저렇게 털이 난 사람이 지식 공유자 코스프레 하면서 종국에는 그 강의를 들은 사람까지도 피해보게 만들고 참 ;;
스타트업잡스 프로필
스타트업잡스 7일 전 와아...왜 그것이 범죄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