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 개발자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Courses
Reviews
- Certificates and TLS
- (Certificate-based) Electric Vehicle Charging Protocol
- (Certificate-based) Electric Vehicle Charging Protocol
- Understanding Vehicle Type Approval (VTA)
- Understanding Vehicle Type Approval (VTA)
Posts
Q&A
강의 순서 추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강의를 수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제가 정확한 직무와 제품군을 몰라 순서를 추천하기는 모호하여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나마 보안 관련된 강의들의 포인트들 남깁니다. 자동차 사이버 보안 - 자동차에 들어가는 실제 기능들을 소개하며, 기초적인 보안 알고리즘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ASPICE - 보안 기능 개발자라고 하더라도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를 알아야 제대로 된 개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업계의 개발 프로세스 표준을 다룹니다.TARA - 기능 개발 전 제품을 디자인 하는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취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론에 대해 다룹니다. TARA를 잘하면 보안 취약점을 많이 개선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VTA - 보안 기능 개발 및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제품이 만들어졌다면 자동차에 제품을 탑재하여 판매를 해야합니다. 그치만, 무작정 판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보안적으로 안전한지 국가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VTA라고 하며 해당 과정을 다룹니다. 우선 보안 관련 강의는 크게 위 4가지로 줄일 수 있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면접에서 좋은 결과 있었으면 합니다!
- 0
- 4
- 24
Q&A
Secure Access 요약부분
안녕하세요,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SEED값'을 대칭키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암호화되어 전달된다라고 이해했는데 맞게 이해한걸까요?네, 맞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것은 아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고객 사양마다 다르고 꼭 대칭키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도 아니며, 특정 프로젝트에서는 OEM에서 지정한 패턴(?) 규칙(?) 으로 하기도 하더라구요.,. 제가 설명드린 부분에 있어서는 이해하신 부분이 맞습니다. 2.암호화된 SEED값이 하위 ECU에게 보내지는건데, 그 과정에서 "ClientSendKey"라고 되어있는건 그 암호화된 데이터가 Key가 되어서 전달되는건가요? 아니면 암호화된 데이터 자체를 key라고 지칭하는건가요? 우선 통상적으로 보안적인 측면에서 KEY는 암호화 할 때 사용하는 KEY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27 Service에서 'ClientSendKey' 암호화된 데이터가 key를 의미하게 됩니다. 말씀을 듣고 생각해보니, 사실 문서에는 'clientsendkey'라고 되어있지만, 왜 굳이 헷갈리게 key라고 했는지 의아하긴 하네요. 감사합니다.
- 0
- 1
- 23
Q&A
PnC를 위한 인증서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root인증서는 주로 공유되지 않습니다. 계약 인증서를 받으면 cpo나 cps에서 해당 계약 인증서, 즉 leaf인증서인 계약 인증서에 대한 데이터가 백엔드에 위치하는지 안하는지를 통해 검사합니다. ( evse가 v2g를 소유하고 있는 것보다는 cpo나 cps쪽에서 소유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root인증서는 self-signed로 되어 trust anchor로서의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각 인증서 체인에 대한 것을 신뢰해주지 서로 다른 root와의 연관성은 없습니다.MO Root인증서는 secc, cpo가 소유하며 계약 인증서 생성시 MO root를 주는 것이 아니라 서명만 하게 됩니다.혹시 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 0
- 1
- 52
Q&A
$36 Service Transfer Data Recovery Mechanism & padding byte
안녕하세요, 강의를 수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covery mechanism? 우선 따로 recovery를 어떻게 해라 라는 말이 따로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TIER 1 제조업체에서는 NRC를 받고 ECU가 데이터를 제대로 수신받지 못하였을 때, 따로 recovery mechanism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특정 블록을 받지 못하여 NRC를 내보냈을 때, 해당 블록을 다시 보냄 ) padding? ISO-TP를 기반으로 0xFF의 패딩 값을 사용합니다. 0xCC는 보지 못하였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감사합니다 !
- 0
- 2
- 89
Q&A
자동차 프로세스와 ASPICE 프로세스는 어떤점이 다른가요..?
안녕하세요, 강의를 수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우선 model fix의 경우는 차량에서 아키텍쳐를 정의하는 단계로 요구사항 정의 및 아키텍쳐 설계에 대항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sys, swe의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proto는 시제품을 만드는 것이기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요구사항 구현 및 test에 포함되는 것이고 이 또한 sys,swe에 맵핑됩니다.마찬가지로 mp, sop 는 integration test, hardening test가 포함될텐데 이 또한 강의에서 sys, swe에 각각 포함됩니다.이처럼 각 과정들이 수행되며 sys, swe의 각 단계별로 이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 산출물 또한 포함됩니다.
- 0
- 1
- 130
Q&A
A-SPICE라는 것은...?
OEM이 CL 몇을 받아오라고 TIER1, TIER2에게 수주 받을 때 요구를 합니다. 그러면 TIER1, TIER2 는 ASPICE 심사원에게 심사를 받아 OEM에게 제출합니다. 이때 요구 받은 등급을 받을 때까지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OEM도 전장 제품이기 때문에 ASPICE를 수행해야합니다.
- 0
- 1
- 131
Q&A
Routine Control Negative Response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강의를 수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강의에 잘못된 부분이 있네요, 7F 31 (NRC) 이런식으로 되는것이 맞습니다.제대로 이해하신거 같은데, 잘못된 정보를 전달드렸네요,, 수정하겠습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 0
- 2
- 89
Q&A
Application -> Bootloader jump
설계하기 나름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programming session의 요청을 받으면 flag를 세우고, soft reset 후, flag가 있을 경우 bootloader에서 동작하도록 구현하곤 합니다.
- 0
- 1
- 90
Q&A
Secondary Bootloader와 first bootloader
안녕하세요, 강의를 수강해주셔서 감사합니다.Secondary Bootloader는 기본 제품에 탑재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SWDL를 할 때 Secondary Bootloader를 다운 받게 됩니다. 보통 ram에다가 해당 데이터를 올려 사용하여, 다운로드 과정 중 전원이 꺼지면 다시 Secondary bootloader를 다운 받아야합니다.추가 질문 사항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
- 0
- 1
- 117
Q&A
realtime OS에 대한 궁금한점이 있어 연락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구러푸님 !RTOS의 이상적인 동작은 설계자가 정한 시간 내에 태스크 처리 및 실행이 완료되는 것이 맞습니다. 그래서 처리시간보다 여유롭게 스케줄링 해놓습니다. 하지만 제품이 동작할 때 늘 정해진 task 내에 일을 처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여러 동작들이 한꺼번에 와서 일을 정해진 시간 내에 못 끝내는등) 이 경우에는 task가 밀리게 됩니다. -> 누가 먼저 시작할지 교통정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따라, RTOS에서는 preemptive scheduling이라고 하여 각 task의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매핑합니다. 또한 우선순위가 높은 task가 먼저 선점하여 처리되게 됩니다. 만약 질문해주신거처럼 중요한 task가 처리중에 다른 task가 치고들어오면 문제가 될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케줄링은 중요하며, 만약 위 같이 중요한 task의 우선순위를 제일 높여 처리가 끝날때까지 선점할 수 있도록 구현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질문있으시면 남겨주세요 !행복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ㅎ 감사합니다
- 0
- 2
- 19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