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개정]이것이 진짜 한글자동화다[기본편]강의 썸네일](https://cdn.inflearn.com/public/courses/335093/cover/830eee3a-faa8-4d1b-be61-67bbbe75de9f/335093.png?w=420)
[2024년 개정]이것이 진짜 한글자동화다[기본편]
한글치트키
지금까지 어려웠던 한글 자동화는 잊으십시오! 따라하기만 해도 자동화 프로그램이 완성됩니다.
입문
Python, Excel, RPA
아래한글자동화
python 실전 프로젝트
엑셀 데이터 다루기
한글문서를 다루려고 왔는데, 파이썬을 배우라고 하니 많이 당황하셨죠?
여러분의 심정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한글자동화 방법을 찾아다니다가
갑자기 파이썬을 배우라는 소리를 들었을 때, 굉장히 거부반응이 나오더라구요.
저는 비전공자에다 파이썬을 만져본적도 없었거든요.
당시 처음 그 소리를 들었던 저는 파이썬 학습을 피하면서 다른 자동화 방법이 있는지 계속 찾아다녔습니다.
처음엔 한글 프로그램 내부 기능을 이용해 내 업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라던가
외주를 맡겨서 내 업무를 다른사람에게 시켜야겠다, AI로 해결해보자 같은 여러 대안책으로 정보를 찾았지만..
결국 모든 회피 시도를 실패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조금만 말씀드리자면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는 한글 내부기능은 제 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없는 것들 투성이었고, 외주를 통한 해결방법은 한컴에서 다른사람에게 자동화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것은 금지한 상태이기 때문에 외주시장에서도 한글자동화를 한다는 외주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AI를 쓰자니 기밀유출 때문에 사용하지 못했구요.
그래서 정말 어쩔 수 없이 울며 겨자먹기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이썬을 배우게 됩니다.
당시 저는 식품검사원이었는데요.
평상시 업무 강도는 괜찮았지만 매년 11월~2월 늦어진다면 3월까지 농림축산식품부(농관원)에서 주관하는 비축벼 검사를 했습니다.
검사성적서와 근거자료를 만드는데, 한 번 검사할 때마다 각기 다른 양식의 3장의 성적서를 만들어야했는데,
평균적으로 1000번에 가깝게 검사하니 매년 대략 3000장 정도의 검사성적서를 만들어야했습니다.
주 업무는 엑셀데이터 한줄한줄에 있는 데이터와 그림 데이터를 한글 검사서 양식에 순서대로
[복사 - 붙여넣기]를 하는 단순 반복작업이었는데요?
단순히 [복사 - 붙여넣기]만 하면 되서 쉬운거 아닌가..? 라고 보통 생각하실지도 모르시겠지만,
반복업무를 해보셨던 분들은 아실겁니다. 점심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똑같이 [복사 - 붙여넣기]만 하다보니 목과 손목은 뻐근하고, 눈은 침침하고, 일을 하는데 성장한다는 느낌이 없다는 그 느낌을요.
심지어 내가 [복사 - 붙여넣기]를 하다가 잠시라도 집중력이라도 잃으면, 상사가 확인할 때 보고서가 틀려있는 기이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아 이 결과로 인한 상사의 집중감시는 덤이구요.
심지어 저는 일할 당시 모든 직원들 중 가장 많이 틀리던 직원이었습니다.
남들보다 속도도 느리고, 그렇다고 정확하지도 않았죠.
제가 문서작업을 실수하면 다른 동료들이 어떻게든 찾아서 고쳐야 했거든요..
거의 3000장 되는 문서에서 틀린정보 1개를 찾아내야 하는 일인데,
같은 걸 계속 보다보면 착시현상 때문에 어디가 틀렸는지 잘 보이지도 않더라고요..
동료들에게 해만 끼치니 너무 미안했고 그런 나날이 반복되다보니
저는 한글문서를 작성하는게 무서웠습니다. 돌아보면 틀려있었으니까요.
저는 이런 치명적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정말 절실하게 목숨걸고 한글자동화 정보를 찾고 찾고 또 찾았죠. 그랬기 때문에 파이썬이라는 진입장벽을 통과해 한글자동화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한글자동화를 입문하고 나서도 쉽지 않았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돌이켜볼 때, 한글자동화에 필요한 3가지를 몰라서 많은 시간을 낭비했거든요.
첫번째로 실수했던게 강의 난이도를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급하게 강의를 샀다는겁니다.
강의 미리보기를 통해 그 영상이나 글을 보면 최소한 내가 이 강의를 따라해서 똑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봤어야했는데, 당시 너무 급해서 이해 안되는 강의를 머릿속에 때려넣기 바빴습니다.
그 결과는 당연하게도 한글자동화로 이어지지 못했죠.
강의 내용이 왜 이해가 안되는지 곰곰히 생각해본 결과 문법개념과 구조를 제대로 알지 못해 코드를 분석하지 못한다는 결론에 다다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진행하던 한글자동화를 잠시 관두고 다른 걸 먼저 하고옵니다.
맨 처음 파이썬 문법을 배울 때는 정말 죽는 줄 알았습니다.
처음 들을 땐 내가 모르는 단어, 용어를 남발하면서 강사만 아는 지식들만 읊어댔으니까요.
눈 뜨고 잠을자는 기분이랄까? 머릿속에 들어오는건 하나도 없으면서 시간만 가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한 명이 아닌 여러 유튜브를 돌아다니면서 문법 잘 알려주시는 분이 어디 없을까 찾다보니
정말 운 좋게도 정말 잘 알려주시는 스승님을 만나 "웹 데이터 수집기술"과 "엑셀자동화" 그리고 "외주"까지 실전으로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파이썬 문법과 기술들이 올라갔습니다.
그 경험으로 "문법은 단독으로 공부하는게 아니라 실전을 겪으면서 공부하는거다" 라는 깨달음을 얻었죠.
그러니 여러분이 지금 파이썬 문법을 모른다고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저 또한 맨 처음엔 아무것도 몰랐고 이거 하나 깨닫는데 3개월이 걸렸거든요.
여러분은 저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문법을 익히고 다시 한글자동화에 재도전했습니다.
문법이 술술 읽히진 않았지만, 집중해서 봤을 때 해석할 정도가 되었죠.
하지만 마지막 관문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한글 API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한글 프로그램]과 [한글API]에 대한 차이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자주 쓰시는 단축키로 예를 들어보자면 글자를 진하게 만드려면 [Ctrl + B] 나
진하게 버튼을 누르면 글자가 진해지는데요?
왜 진해지는지 생각해보신적 있나요? 제작자가 그 기능을 만들었으니까?
맞습니다. 여러분이 [Ctrl + B]나 진하게 버튼을 누를 때, HAction.Run("CharShapeBold")이라는
코드가 글자를 진하게 만들도록 명령을 내리죠.
이런 [프로그램 기능을 동작하게 만드는 코드]가 바로 [한글 API]입니다.
이런 작동되는 코드를 찾아서 하나씩 파이썬 코드로 만들어야 내 업무가 줄어드는데,
어디에 이 코드가 있는지도 모르고 만약 찾았다고해도 코드가 너무 직관적이지 않아
어떤 기능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한컴에서 제공하는 공식 API는 제대로 정리되어있는 것 조차
지금까지도 없어서 코드적용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보였죠.
하지만 저는 이런 코드를 파이썬에서 사용하기 위해 [한글 API]만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깨달았죠. 대부분의 [한글 API]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추출한 [한글 API]를 파이썬에서 사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공법이 2가지나 있다는 것.
그리고 이 2가지 방법만 알게된다면 한글에서 여러분이 필요한 기능을 직접 만들 수 있게 된다는걸요.
여기까지 깨닫는데 추가로 3개월의 시간이 들어가게 됩니다. [한글 API]만 공부하는데말이죠..
이런 여러가지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결국 저는 한글문서의 반복적인 부분을 클릭 한번으로 끝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한글자동화를 얻고나니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저와 비슷한 고민, 비슷한 업무를 하시는 분들도 이런 고민이 들 수 있겠다고..
하지만 제가 겪었던 과정대로 하나부터 끝까지 따라온다고 했을 때,
직장을 다니고 계시는 여러분들이 절대 따라올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제대로 공부했던 6개월은 [퇴사 이후의 일]이었거든요.
정시에 퇴근하더라도 1~2시간 정도 밖에 여유시간이 없는 여러분이 6개월 코스를 달린다는건 불가능하죠.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한글자동화를 배우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라고말이죠.
그렇다면 가장 문제가 되는 [파이썬 문법]과 [한글 API]라는 두가지 벽을 통과해야 하는데,
이 벽을 통과하기 쉽게 통로를 뚫어주자! 라고요.
그러기 위해선 여러분들이 "한글문서를 실전으로 만들면서 문법까지 자연스럽게 터득할 방법이 있을까?" 를 고민했습니다... 잘 찾아보니 방법이 있더라구요. [한글API]와 똑같은 기능을 가지면서
파이썬 문법에 딱 맞는 모듈을 하나 만들면 두 가지를 동시에 잡을 수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한글API]와 똑같은 기능 + 응용 기능을 가졌지만 사용단어가 좀 더 직관적인 [한글 API] 연습용 모듈인 hwpwings 를 만들기 시작했고, 2024년 12월부터 "이것이 진짜 한글자동화다[기초편]"을 통해 첫 배포 후 지금까지 꾸준히 피드백을 받아왔습니다.
그리고 2026년 현재 hwpwings는 공식배포가 끝난 상태죠.
하지만 비전공자의 한계였던 걸까요? hwpwings는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만 제대로 작동합니다.
가끔 가상환경이나 구글콜랩 jupyter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선 해당모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미리보기 강의에 제가 사용하는 파이썬 세팅과 여러분이 따라하실 수 있는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여러 스승님의 관점과 저의 경험, 해석을 녹여 준비했으니 한번 미리보기를 보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이 한글 반복업무에서 벗어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리겠습니다.
feat.
그리고 2026년 1월부터 새로 리뉴얼 된 강의를 찍어가고 있습니다.
[실전편]은 강의가 만들어질 때마다 순차적으로 바뀔 예정이고,
리뉴얼 강의가 정식 출시되면 "이것이 진짜 한글자동화다[기초편]"은 [실전편]으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hwpwings 내부 기능인 [필드, 페이지, Pandas]를 이용해 실전으로 한글문서 자동화를 만들면서 문법을 습득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여러분이 현재 손으로 하고 계시는 일을 하나씩 컴퓨터에게 넘기면서 서서히 일에 대한 여유를 찾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한컴문서에는 API에 관한 정보가 적혀있지만 python에서 해당 API를 사용하는 방법은 어디서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아래한글 API를 Python에서 함수로 만드는 특수 비법을 공개합니다. 여기서 배우는 2가지 가공법을 배우시게 될 때 여러분은 한글내부의 원하는 기능을 직접 만드실 수 있으실겁니다.
운영 체제 및 버전(OS): Windows만 가능합니다.(MacOS 사용자는 불가능합니다)
사용 도구: python, vscode, 한글 2018 이상
제공하는 학습 자료 형식 (인프런 강의 우측 다운링크)
주로 for 반복문을 사용하므로 for 반복문과 관련된 range(), 리스트 등의 기본개념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정부, 공기관 등 한글 문서업무 관계자
코딩을 처음 접하는 사람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python 문법
jump to python 1회독(youtube 영상)
673
명
수강생
13
개
수강평
7
개
답변
5.0
점
강의 평점
2
개
강의
다른작업은 AI로 다 되는데 한글파일만 안되죠?
어딜 찾아도 정보도 안나오고, 외주도 없어서 답답했을겁니다...
왜냐면 제가 그랬거든요. 저 또한 반복문서의 고통을 잘 알고있는 한명의 직장인이었으니까요.
여기까지 오신 여러분들.. 저와 함께 한글자동화로 반복문서를 해결해보시죠!
전체
31개 ∙ (2시간 41분)
해당 강의에서 제공:
1. 강의소개(필수시청)
02:23
7. 누름틀 필드와 셀 필드 생성하기
07:04
8. 필드 인덱스 규칙
03:14
10. 각각의 필드 제어방법
04:38
11. 모든 필드에 그림 삽입하기
08:25
월 ₩15,400
5개월 할부 시
₩77,000
지식공유자님의 다른 강의를 만나보세요!
같은 분야의 다른 강의를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