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잔재미코딩, Dave Lee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풀스택 Part3 강의로 다음 강의를 인프런에 오픈하여 공유드립니다.
(최근에는 강의를 제출 후, 오픈하는데에도 1주일이나 걸렸네요)
웹이든 앱이든, 서비스 오픈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서버 기술이고요. 최근에는 도커라는 기술을 반드시 사용합니다.
관련 기술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커의 다양한 옵션을 한땀한땀 테스트하고, 실제 복잡한 서비스까지 만들어볼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또한 서버를 다루기 위해, AWS, 리눅스 사용법, nginx 웹서버 기술도 필요한만큼 다루고 있습니다.
- 이미 개발자시라면, 도커와 최신 기술은 최근 서버 기술중 하나인 쿠버네티스나, 팀단위 배포기술의 토대가 되기도 해서, 반드시 탄탄히 익혀둘 필요도 있고요.
- 아직은 개발자로 나아가는 과정 중에 계시다면, 개인적으로는 도커와 서버를 다룰 수 있느냐가, 찐 개발자가 되는 첫 걸음이 아닐까 생각을 하는데요.
관련 강의들은 보통 찐 개발자를 대상으로 해서, 책이든, 강의든 이해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조금은 더 수강생을 고려해서, 강의를 만들었고, 제가 처음 익힐 때로 돌아가서, 하나씩 테스트해보며, 익힐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아무쪼록 본 강의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요.
이미 제 강의를 수강하셨던 분들을 위해, 할인을 걸어두었습니다.
추가로, 최근에 각 강의 일정에 대해 문의해주시는 분들이 꽤 계셨는데요.
현업과 병행하고 있고, 강의 수가 많아지다보니, 쉽지가 않더라고요.
- 다음 강의는 머신러닝 강의로, 6월말 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풀스택 시리즈는 최근 flutter가 2.0 이 나왔는데요. flutter 는 앱/웹/PC 프로그램을 한번에 만들 수 있어서, 동향을 살필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어느 정도 시장에서 유용하다는 평가가 나온다면, 아예 React 든 Vue 든 웹기술을 뛰어 넘어, 바로 flutter 먼저 익히면 어떨까 하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6월 이후 동향을 보면서, 한번 상세히 공유드리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flutter 로 UI (프런트엔드)를 만들고, 백엔드/서버를 Part3 도커와 최신 서버 기술로만 만든다면,
생각보다 굉장히 빠르게 웹과 앱을 동시에 만들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