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23
1
안녕하세요!
싱글톤 강의 듣다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 남깁니다.
우선 제가 이해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Configuration을 붙이지 않고, @Bean만 붙인 객체들은 생성하면 빈에 등록되며, 빈 컨테이너에 의해 관리는 되지만
@Configuration를 붙이지 않았기 때문에 스프링이 AppConfig CGLIB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아서 동일한 객체를 가지고 오지 않아 싱글톤이 보장되지 않는다. 맞나요?
그래서 @Configuration을 쓰지 않았을 때 memberRepository가 3번 출력이 되는 것 까지는 이해했습니다..
제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MemberServiceImpl에 들어있는 memberRepository가 왜 new MemoryMemberRepository()를 넣어준 것과 같나요? 왜 스프링 컨테이너가 관리하지 않나요...?
AppConfig에서 memberRepository()에서 new MemoryMemberRepository() 해줬는데 여기에 싱글톤 적용이 되지 않아서 계속 new 해준 것과 같다는 의미인가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Configuration과 @Bean에 대한 이해가 맞아요. @Bean 어노테이션은 객체를 빈으로 등록하는 역할을 하고, @Configuration 어노테이션은 스프링 컨텍스트에게 해당 클래스가 빈 설정 정보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Configuration을 붙이지 않고 @Bean만 붙인 객체들은 빈으로 등록되지만, 싱글톤으로 관리되지 않을 수 있어요. 스프링은 기본적으로 해당 빈이 싱글톤으로 유지되도록 동작하지만, @Configuration을 사용하지 않으면 빈이 각각 별도의 객체로 생성되어 싱글톤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MemberServiceImpl의 memberRepository가 new MemoryMemberRepository()를 넣어주는 이유는 @Configuration 어노테이션이 없으므로 AppConfig에 등록된 Bean들은 스프링 컨테이너가 관리하지 않아요. 따라서 MemberServiceImpl이 생성될 때마다 새로운 MemoryMemberRepository 객체가 생성되는 것이고, 이는 스프링의 싱글톤 개념과는 다른 동작 방식이에요.
즉, @Configuration이 없을 때 MemberServiceImpl에 주입되는 memberRepository는 AppConfig에서의 new MemoryMemberRepository()와 같은 개념이지만, 스프링의 싱글톤 컨테이너가 관리하는 빈으로 등록되지 않아서 새로운 객체가 계속 생성되는 것이에요.
자세한 내용은 새로운 객체가 생성되는 이유와 빈의 싱글톤 개념 등을 스프링의 내부 동작 원리에 대해 공부하면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어려운 부분 있으면 다시 질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