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24
1
안녕하세요. 강사님
완강하고 코드 복습하다가 context 관련해서 헷갈리는 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이전에 간단한 일기장 만들기에서는 state를 핸들링하는 함수들(onCreate, onRemove, onEdit)을 전달하는 DispatchContext에 value Props으로 이 함수들을 넘겨줄 때, useMemo를 사용해서 함수들을 감싼 메모이제이션된 객체를 넘겨줘서
state가 바껴서 App 컴포넌트가 재랜더링되어도 최적화가 풀리지 않도록 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번 감정 일기장에서는 DispatchContext의 value Props로 함수들을 넘겨주실 때 함수를 담은 객체를 메모이져이션하지 않고 넘겨주셨습니다.
1) 이 경우, App에서 data state가 바뀌면 결국 onCreate, onRemove, onEdit 함수가 재생성되고 DispatchContext의 value로 넘겨주는 객체도 재생성되어 Context컴포넌트의 하위 컴포넌트(최적화 안한)도 재랜더링되는게 맞나요?
2) 감정일기장에서 이 부분은 최적화 안한 것은 이번에는 그냥 간단하게 진행하시려고 해서 그런건가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이정환입니다.
우선 구체적이고 친절하게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1) 우선 이전 프로젝트와 달리 최종 프로젝트인 감정 일기장은 일기를 쓰는 페이지와 보는 페이지, 수정하는 페이지가 각각 나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기를 작성하고 홈 페이지로 다시 이동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다시 Home 컴포넌트가 마운트되기 때문에 dispatch 함수들을 담은 Context를 굳이 최적화 할 필요가 없다 판단했습니다.
2) useMemo와 useCallback 그리고 React.memo를 이용한 최적화는 항상 장점만 있지는 않습니다. 메모이제이션을 수행하는 연산 수 보다 리렌더링하는데 들어가는 연산 수가 더 낮다면 오히려 그렇게 하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그래서 강의 진행 중 최적화는 성능이 크게 악화될 걸로 예상되는 컴포넌트에만 진행하시길 권장드렸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