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972
0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를 듣다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을 올립니다.
@Configuration + @Bean을 사용하면 싱글톤 보장이 되고
@Component + @Bean을 사용하면 new XX 같이 동작을 하여 싱글톤 보장이 안되는걸로 아는데
@Service는 @Component 밖에 없는데 어떻게 싱글톤이 보장이 되나요?
물론 @Configuration도 @Component가 있는데 프록시 생성이 되면서 싱글톤 보장된다는 강의 내용을 잘봤습니다.
그것과 똑같이 @Service도 추가로 동작하는게 있을까요?
답변 1
2
@Configuration, @Service 둘 다 @Component를 메타 애노테이션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component scan 방식으로 등록이되고요. 특별한 설정을 주지 않으면 둘 다 싱글톤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빈 오브젝트를 DI로 주입 받는 곳이 여러 군데가 있어도 하나의 빈만 만들어서 주입된다는 것이죠.
클래스에 붙어서 클래스 전체를 자동으로 빈으로 만들어주는 @Component, @Serivce, @Configuration과 달리 @Bean이 붙은 메소드는 메소드가 실행되어 리턴하는 오브젝트가 빈으로 등록됩니다. 일단 빈으로 등록될 때 싱글톤 빈이됩니다. 그건 어떤 애노테이션이 붙은 클래스에 있든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Bean은 메소드에 붙고, 메소드니까 그냥 자바 코드에 의해서 얼마든지 호출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에서 @Bean이 붙은 메소드가 여러번 호출되면 어떻게 될 것인가의 문제가 있는 것인데요.
new로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코드가 붙은 메소드를 여러번 호출하면 당연히 여러개의 오브젝트가 만들어집니다. 그걸 다 빈으로 등록하면 싱글톤이 아니게 되죠.
그런데 @Configuration이 붙은 클래스는 다른 옵션을 주지 않으면 이걸 여러번 호출해도 동일한 하나의 빈 오브젝트만 리턴하게 만들어줍니다. 강의에서 학습테스트를 통해서 프록시가 만들어져서 여러번 호출되는 경우에도 같은 오브젝트가 리턴되게 만드는 간단한 예시를 보여드렸습니다. 아무튼, @Configuration은 그게 기본 동작방식입니다. 그래서 component scan으로 자동등록되면서 @Bean 메소드의 빈이 만들어지든, 내가 만든 자바 코드에서 그 메소드를 막 실행을 하든 딱 하나의 오브젝트만 만들어지는 것이죠.
반면 @Configuration이 아닌, @Componen가 붙은 나머지 클래스들(@Service도 @Component가 붙어있는 일반 애노테이션입니다)에 @Bean을 붙이는 경우엔 자바 코드로 직접 호출을 하면 매번 다른 오브젝트가 만들어집니다. 여러개의 @Bean 메소드에서 @Component 클래스 내의 @Bean 메소드를 호출해서 자신이 만드는 오브젝트에 주입하는 경우에 각각 다른 오브젝트가 등록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다르게 동작하게 만들었을까요?
사실 @Bean은 원래 @Configuration 안에서만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러다가 스프링 5 이후에 @Bean을 일반 @Component가 붙은 클래스 안에서도 동작하게 기능을 추가한 것이고요. 그런 사용 용도는 매우 특별한 경우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굳이 복잡하게 프록시를 일일히 만들지 않아도 되도록 여러 번 호출해도 같은 오브젝트가 리턴되도록 만드는 기능을 넣지 않은 겁니다.
그러면 @Component의 @Bean 메소드는 무조건 싱글톤이 아닌가라고 생각하면, 그건 또 아닙니다. @Bean 메소드가 리턴하는 오브젝트를 스프링은 싱글톤 빈으로 사용되도록 보장을 해줍니다. 이걸 혼동하시면 안 됩니다. @Bean은 메소드에 붙기 때문이고, 스프링이 이 코드를 보고 빈 오브젝트를 만드는 경우 이때도 싱글톤 빈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작성한 코드에서 이 메소드를 직접 여러번 호출하는 경우에만 여러개 오브젝트가 만들어집니다. 근데 그렇게 코드를 만들 이유가 없죠. 실험삼아 어떻게 동작하는가 보고 싶어서 테스트를 하는게 아니라면요. 실전에서는 작성할 이유가 없는 코드입니다.
@Component의 @Bean 메소드는 자신이 정의된 @Component가 붙은 클래스 내부의 정보를 이용하는 모니터링용 빈을 만드는 등의 아주 제한적인 용도로만 씁니다.
아무튼, @Bean 메소드의 동작방식은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지만 실제로 개발할 때는 별로 신경쓸 이유는 없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기본적으로 오브젝트는 싱글톤 보장이 되고 우리가 작성한 코드에서 이 메소드를 직접 여러번 호출하는 경우에만 여러개 오브젝트가 만들어지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Configuration 안에 @Bean은 디폴트 설정이면 프록시가 만들어져서 여러번 호출되는 경우에도 같은 오브젝트가 리턴되게 만드는 것도 확실히 이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