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97
1
8강부터 계속해서 입력한 값이 버퍼에 들어가있을때 원활한 루프 반복을 위해 버퍼에 들어가있는 값들을 비워내는 과정을 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while (getchar() != '\n')
continue;
근데 맨처음에 scanf와 printf, 그리고 while에 대해 배웠을때는 왜 위의 단계를 거치지 않았는데도 반복이 됐던거죠?
int c=0;
while(1)
{ scanf("%d", &c); printf("%d",c); } 이런 것들은 왜 버퍼를 비우지 않았는데도 반복이 되나요, 위의 예시와는 달리 얘는 입력받은 것도 c고 출력하는 것도 c니까 버퍼에 있는게 남김없이(엔터까지) 모두 출력되어서 그런건가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답변 도우미 Soobak 입니다. 😁
'입력 버퍼'와 '출력 버퍼'의 차이, 그리고 scanf()
, getchar()
, printf()
, putchar()
함수 들의 차이점 때문입니다.
이해하시기 쉽게 간단히 정리드려보겠습니다.
scanf()
함수는 '입력 버퍼' 를 사용합니다.
getchar()
함수는 버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입력 버퍼' 에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입력 버퍼'에서 데이터를 읽어옵니다.
printf()
함수는 '출력 버퍼' 를 사용합니다.
putchar()
함수는 버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출력 버퍼' 에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출력 버퍼' 에서 남아있는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따라서, 이전 강의에서 scanf()
함수와 getchar()
함수를 함께 사용했을 때는, '입력 버퍼' 에 남아있을 수도 있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버퍼를 비우는 과정을 진행했던 것이며,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scanf()
함수와 printf()
함수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각각 '입력 버퍼', '출력 버퍼' 로 다른 버퍼를 사용하기 때문에 특정 버퍼를 비우는 과정이 필요 없었고, 문제가 없었던 것입니다.
답변이 되셨길 바라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남겨주세요.
또한, 질문자님의 현재 진도 수준에서는 간단하게 "이런 것이 있구나" 정도로 "익숙해 지는 것" 에 초점을 맞추며,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강의를 학습하고, 코드를 따라치는 것이 해당 강의에 있어서 더 도움이 되는 학습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의를 들으면 들을 수록 교수님께서 반복적으로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버퍼에 대한 개념은 처음에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추후 13. 파일 입출력 섹션 전반에 걸쳐 교수님께서 버퍼와 입/출력 과정 등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주십니다.
부디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셨길 바라며, 질문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계속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또 생기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또 댓글 남겨주세요.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