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92
0
안녕하세요. 강사님
설명해주신 내용을 보면 VM 안에 도커를 설치해서 젠킨스 컨테이너와 SSH 컨테이너를 실행시켜놓고, 이후에 SSH 컨테이너 내에서 또다시 도커를 설치해서 톰켓 컨테이너를 실행한 이후 해당 컨테이너에서 웹어플리케이션이 서비스되도록 구성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맞죠?
이러한 구성은 교육에서 CI/CD 를 설명하기 위한 용도로 구성하신 것인지, 아니면 실제 상용 서비스로도 활용을 하는 구성인지 궁금합니다. 도커 컨테이너 안에서 또 도커 구성은 처음 경험해서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강의에서는 별도의 VM을 구성하여, 각각 Docker engine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 대신에, VM을 Docker container 형식으로 실행하고, 해당 VM(Docker)에 개별적인 Docker를 설치하였습니다. 이렇게 Docker container 형식으로 VM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Host PC에 VirtualBox나 VMWare 등을 이용하여 독립적인 VM을 구성하여 실습하실 수도 있습니다. 강의에서 사용한 방식은 Docker in docker와 같은 방식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물리적인 서버에 VM을 기동하여 서비스하는 경우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다만, 강의에서처럼 VM 자체를 Container 방식으로 기동하는 것 보다는, 서버 가상화를 직접 구성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서버를 여러 개 구성하여 테스트 하기 위한 방법으로 Docker in docker 방식으로 사용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의 후반부에 AWS EC2에 배포하는 과정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Docker 형식으로 기동했던 VM을 직접 EC2 인스턴스로 구성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