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엔티티의 상태와 DB의 상태에 대한 일관성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작성
·
215
1
안녕하세요 jpa 활용 1편 강의 잘 봤습니다.
2편을 시청하기 전 질문/답변을 보다가 https://www.inflearn.com/questions/15876 글을 읽게되었는데 1편에서의 궁금한 점이 하나 생각나서 질문드립니다.
cq.where(cb.and(criteria.toArray(new Predicate[criteria.size()])));
TypedQuery<Order> query = em.createQuery(cq).setMaxResults(1000);
return query.getResultList();
1편에서 예제로 나왔던 OrderRepository에서 동적 쿼리로 검색해오는 부분인데 OrderSearch에서는 별도의 paging처리가 없이 repository에서 임의로 1000개의 검색 제약을 조건을 건 코드입니다.
## 질문1
엔티티와 DB의 일관성을 생각하면 OrderSearch에서 지정된 조건이 아닌 임의의 조건을 추가한 것이되고 이럴 경우 조회했을 때 엔티티의 상태가 DB의 상태와는 다른 결과를 가지게 되는것이 아닌가 생각해봤습니다.
Criteria나 동적 쿼리 등을 설명하시기 위해서 넣은 코드라고 생각해도 되는걸까요?
## 질문2
위와 같이 의도하지 않은 조건이 포함되면 비즈니스 로직에서 예상했던 결과와는 다른 엔티티의 상태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최대한 회피하는게 좋을까요?
위와 같은 조건을 강제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서비스 레이어에서 명시적으로 코드를 작성하는게 더 나은 방법일까요?
## 기타 질문
JPA를 주로 다루는 프로젝트인 경우 스키마 관리를 Entity를 통해서 하게 되나요?
아니면 강의해서 설명하신대로 쿼리 추출정도만 하고 flyway나 기타 다른 방법으로 스키마에 대해서 버전 관리를 하는 방식을 더 선호할까요?
답변 2
1
0
안녕하세요. Dahyun LEE님^^
참고로 올려주신 질문과 이 코드는 전혀 서로 관계가 없습니다^^ 최대 조회수를 제약한다고 엔티티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질문1, 질문2에 대한 질문이 페이징 1000개를 임의로 넣은 것에 대한 질문인지요? 이 부분은 단순히 데이터를 실수로 전체 조회하게 되면 장애가 날 수 있으니 임의로 넣어둔 코드입니다. 원칙은 페이징을 하는게 맞겠지만, 이 부분에서 페이징까지 설명하면, 설명이 너무 길어져서 저렇게 해두었습니다^^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대신 비즈니스상 외부 개발자에게 이 API는 최대 1000개의 결과만 반환합니다. 라고 미리 말해두어야 겠지요?
## 기타 질문
운영 환경에 맞춘 ddl을 생각해서 스키마는 별도로 관리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ddl.sql 이라는 파일에 관리하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서 flyway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