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672
4
안녕하세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영상의 9분40초 쯤에 관한 질문인데요.
테이블은 양방향, 객체는 단방향x2개로 이루어진 구조이다보니 객체 관점에서는 연관관계 주인과 가짜 매핑 둘 다에 값을 변경해준다는 점은 이해했습니다.
이 내용 외적으로, @GeneratedValue의 IDENTITY전략은 persist() 시점에 곧바로 INSERT가 이루어진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영상 9분40초 코드를보면, team객체 생성 후, member객체가 생성된 상태인데, member객체에 team값이 들어가고 INSERT가 수행됐음에도 불구하고, Team을 find하여 찾은 List<Member>에는 값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1차 캐시를 고려한다고 해도, INSERT가 되는 시점에서는 곧바로 1차 캐시 또한 반영이된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Member가 INSERT되는 시점에서 team을 포함하여 1차 캐시에 등록이 됐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남은 원인은 트랜잭션이 반영되지 않아서라고 생각이되는데, 혹시 제가 생각한 추측이 맞을까요?
답변 2
7
안녕하세요. snowdrop6342님
우리가 JPA에 저장한 team 객체 인스턴스는 순수한 객체 상태입니다.
우리는 여기에 있는 team.members에 값을 넣어준 적이 없지요.
따라서 JPA에서 해당 team 객체 인스턴스를 다시 조회하더라도 members에는 값이 없습니다.
따라서 양방향 연관관계에서는 양쪽에 값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영속성 컨텍스트를 새로 만들거나 완전히 초기화된 다음에 team을 조회하면, 이것은 우리가 만든 team 객체 인스턴스가 아니라 JPA가 만들어서 제공하는 team 객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JPA가 team.members를 조회하면 읽기 용으로 추가로 데이터베이스에서 값을 읽어서 데이터 조회를 제공합니다.
감사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