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커뮤니티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공부하는이님의 프로필 이미지
공부하는이

작성한 질문수

한 번에 끝내는 AI 에이전트 개발 올인원 (w. LangGraph, Google ADK, CrewAI)

MCP 개념

마지막 부분이 이해가 안됩니다.

해결된 질문

작성

·

13

0

아직 강의 전체는 안보고 우선적으로 MCP가 궁금해서 이 부분부터 봤습니다.

아래 문장 질문드려요.

"기존에는 agent를 사용하는 개발자가 직접 툴을 사용/개발했는데, MCP프로토콜이 나오면서 agent를 사용하는 개발자가 직접 툴을 개발하는게 아니라 application 공급자가 MCP를 만들어서 사용자와 agent개발자에게 연결해서 쓰면된다는 식으로 추세가 변화했다.

그러니까 공급자가 MCP를 개발해서 서버에 올려도 어느정도 api가 변경되면 application 공급자가 전부다 MCP규칙에 맞춰서 코드를 수정해줘야 한다. 즉 원래는 agent 개발자가 툴개발(application사용)에 있어서 부담이 있었다면 지금은 application 공급자가 직접 MCP를 만들어서 사용자에게 제공해줘야 하는거니 더 부담이 커졌다."

 

제가 이해한게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1. 크게보면 보면 주체가 3가지인가요?
    1) LLM


    2) Tool 개발자(agent 개발자)
    3)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구글 드라이브, 네이버메일 등)

  2. MCP가 나오기 전에는 Tool 개발자가 LLM API와 어플리케이션 API를 통해서 agent툴을 만들었다면
    MCP가 등장한 후에는 Tool 개발자가 LLM API만 알고 있으면 Tool(agent) 개발을 할수 있다는 말인거죠?
    결국에는 툴 개발자가 Application API는 공부할 필요가 없지만 LLM API는 공부해야 agent를 만들수 있다는 말이죠?

  3. LLM과 application이 MCP로 통신(연동)하는 건 이미 application 개발자가 별도의 MCP서버를 만들었으니 연동부분은 만들필요가 없음

답변 1

1

윤상석님의 프로필 이미지
윤상석
지식공유자

넵 모두 정확하게 이해하셨습니다!
이 상황을 컴퓨터(Agent)와 마우스(Application) 관계에 비유하면 이해가 더 쉽습니다

  • 옛날 (MCP 전): 마우스를 바꿀 때마다 컴퓨터에 전선을 납땜해서 연결해야 했고 컴퓨터 만드는 사람이 마우스 회로도(Application API)를 다 알아야 했죠.

  • 지금 (MCP 후): 마우스 회사(Application 개발자)가 USB 플러그(MCP Server)를 달아서 팝니다. 컴퓨터 만드는 사람(Agent 개발자)은 마우스 회로도는 몰라도 됩니다. 그냥 USB 포트(MCP 프로토콜)만 뚫어놓으면 됩니다.

공부하는이님의 프로필 이미지
공부하는이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