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스타업 클라우드 질문
해결된 질문
작성
·
21
0
성훈님 국내용 서비스 생각한다면 스타업으로 어디 클라우드가 가격대비 가장 적합한가요? 그리고 국내/해외 같이 한다면 어디를 택해야하나요?
강좌에서는 오션으로 하신거 봤는데 국내용으로 오션도 하나요? 클라우드 플레어 붙인다는 가정하에요.
저는 일단 AWS 서울리전+클라우드 플레어 에 붙이긴 했습니다.(국내용)
국내+해외(미국중심) 같이 서비스 한다면 스타업에서 어떤식이 가장 베스트인지 모르겠습니다.
Ai는 fly.io 를 추천하는데 도쿄리전은 국내용으로 체감상 살짝 딜레이가 있더라고요.
답변 2
0
국내용으로 디지털 오션 싱가포르 리전이면 느리지 않고 괜찮더라구요. 좀더 저렴하게는 카페24의 가상 서버도 좀더 가성비가 좋은데 대신 자동 백업은 디지털오션이 잘 되어 있습니다. AWS도 괜찮은데 동일 사양 대비 살짝 비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fly.io 같은 서버리스 개념의 호스팅은 sqlite를 사용할 수가 없어서 저는 선호하지 않구요, 별도의 postgres와 storage 서비스를 사용하신다면 배포가 일단 쉬우니 나쁘지는 않습니다. 선택지가 다양한데, 저는 카페24의 단독 서버(퀵서버, 8만 원대)를 사용 중이고 여기에 여러 서비스를 올려두었습니다. 북미쪽 레이턴시는 체크가 어렵지만, 제가 있는 말레이시아에서의 접속은 꽤 빠릅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잡굿님, 스타트업을 위한 클라우드 선택에 대해 고민 중이시군요.
국내용 서비스:
- 국내 서비스를 대상으로 할 때 주로 추천되는 클라우드는 AWS 서울 리전입니다. 이는 저지연 연결 및 사용자 체감 속도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오션(오션)의 경우에서도 한국과 가까운 도쿄 리전이 비슷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해 스타트업 환경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 클라우드플레어는 글로벌 CDN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세계적으로 빠른 콘텐츠 전달을 도와줍니다.
- 국내 서비스를 대상으로 할 때 주로 추천되는 클라우드는 AWS 서울 리전입니다. 이는 저지연 연결 및 사용자 체감 속도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국내/해외(미국 중심) 서비스를 같이 운영할 경우:
- AWS는 전 세계에 리전이 분포되어 있어, 여러 지역에 걸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유리합니다.
-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초기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고가용성을 위한 멀티 리전 서비스보다, 하나의 안정적인 리전을 선택합니다.
- fly.io의 경우, 다중 리전을 지원하여 글로벌하게 특정 전략적 위치에 서비스를 배포할 수 있지만, 도쿄 리전에서의 딜레이를 고려할 때 대체로 미국 시장 중심이라면 미국 리전을 선택하고, 국내에는 별도의 리전을 두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AWS는 전 세계에 리전이 분포되어 있어, 여러 지역에 걸쳐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유리합니다.
결론적으로, AWS를 기반으로 두고 클라우드플레어로 글로벌 CDN을 적용하면서, 필요에 따라 디지털오션 등을 추가로 활용해 비용 최적화를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관련 링크:
- AWS 서울 리전에 대한 더 많은 정보
- 디지털오션 클라우드에 대하여
- 클라우드플레어의 CDN 서비스 소개
서비스 운영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