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515
답변 3
1
1
안녕하세요. 헬로월드님 좋은 질문입니다.
실무에서 장애의 90%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발생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RDB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은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중요합니다.
크게 나누어 보면 3가지가 있습니다.
1. 데이터베이스 설치 및 운영(Fail over 등등)
2. 데이터베이스 테이블과 인덱스 설계
3. SQL 쿼리와 쿼리 튜닝법
여기서 1번은 보통 DBA 분들이 해주기 때문에 생략하고(작은 스타트업이라면 본인이 해야 할 수 도 있지만...), 2번과 3번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정말 중요합니다.
테이블 설계 방법부터, 올바른 인덱스 설계 방법, SQL 쿼리를 정확하게 작성하고, 튜닝하는 방법등이 기본기라 할 수 있습니다.
책도 권장을 해드리고 싶기는 한데, 제가 공부했던 시절과 책도 많이 달라져서, 본인데게 쉬운 책부터 최소 2~3권 정도 책은 독파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요즘에는 강의도 잘 나오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공부하던 시절에는 강의가 거의 없었어요 ㅠㅠ)
저도 실무에서 답답할 때가, 스프링이나 JPA 같은 기술은 사용하는데, 데이터베이스 설계나, 인덱스를 어떤 경우에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개발자 분들을 만날 때 입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0
답변감사드립니다.
막연하게나마 중요성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직접 답변으로 듣게되니 필요성이 확실하게 체감이 되네요.
기능구현에 쫓긴다는 핑계로 DB 와 JPA 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없이 빠르게 개발만 해왔던것 같습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제대로 공부해서 뜯어고쳐야겠네요 ㅠ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