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16
답변 1
0
구글에서는 Opal 이라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고 OpenAI 에서는 Agent Builder 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두 거대 기업의 툴 역시 결국 AI Agent를 자신들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더 쉽고 빠르고 강력하게 제작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걸로 보입니다.
결국 현 시점에서 모든 AI의 목표는 AI Agent를 만드는데 있는것 같습니다. Opal도 그렇고 Agent Builder도 그렇고 제가 잠깐씩 써본 바로는 아직까지 n8n의 자유도를 따라가지는 못하고 있는듯 합니다. n8n은 여러 서비스, 코딩, api 호출, 다양한 노드들이 제공되어 아이디어만 있다면 강력한 ai agent를 만들 수 있는 반면에 이런 기업에서 제공하는 agent 툴은 자사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기에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몇몇가지 MCP 같은 외부 서비스들을 사용하게끔은 해놨지만 그 선택의 폭이 아직은 n8n을 따라가기엔 턱없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결론적으로 OpenAI 의 Agent Builder는 Chat GPT를 좀 더 agent 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툴 정도가 아닐까? 하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물론 앞으로 어떻게 판세가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