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36
답변 2
0
안녕하세요. 티티티님
다중 호출 가능성
SessionV6와 마찬가지로, ReadHandler와 WriteHandler의 close() 메서드에 synchronized 키워드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동시성 문제 방지 및 자원 정리 코드의 중복 호출을 막기 위함입니다.
참고로 ReadHandler와 WriteHandler 모두에서 close()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핸들러에 메서드를 두는 이유
자원 해제 책임의 분할 때문입니다.
◦ ReadHandler
와 WriteHandler
는 각각 DataInputStream
과 DataOutputStream
을 직접 멤버 변수로 가지고 사용합니다. 이는 각 핸들러가 해당 스트림을 통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실제 I/O 작업의 주체임을 의미합니다.
◦ WriteHandler
의 경우, System.in
(콘솔 입력)과 관련된 Scanner
의 종료 책임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System.in.close()
는 WriteHandler
의 고유한 종료 로직이며, 이는 Client
클래스가 직접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 즉, 각 핸들러는 자신이 직접 사용하는 I/O 스트림 및 관련 리소스에 대한 종료 시점의 책임을 가집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티티티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은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자원의 일관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동기화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것입니다.
ReadHandler, WriteHandler의 동기화 처리: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동시에 여러 스레드가 동일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ReadHandler
와 WriteHandler
가 close()
를 호출하는 동시에 다른 스레드가 자원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synchronized
키워드를 통해 자원의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잠재적인 동시성 문제를 방지하고, 예기치 않은 동작을 막기 위함입니다.
각 핸들러의 close() 존재 이유: IO 스트림이 클라이언트에서 관리된다고 하더라도, 핸들러 수준에서 자원을 명확하게 해제하는 것은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여줍니다. 각 핸들러가 자원 해제를 명확히 책임진다면, 이후에 추가적인 자원관리 로직이 필요할 때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아래 링크들에서는 자원 해제와 동기화의 중요성에 대해 다뤄진 유사한 질문들이 있습니다:
이 답변들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