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0
·
수정됨
0
안녕하세요, 강사님.
항상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RDS 구성 시 비밀번호 관리 방식을 자체 관리가 아닌 AWS Secrets Manager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선택할 경우,
비밀번호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주기적으로 교체되기 때문에 관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다음과 같은 의문이 생겼습니다:
Secrets Manager에서 관리되는 비밀번호는 길고 복잡하며, 일정 주기로 교체되는데
이런 경우 팀원들에게 어떻게 공유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방식인지 궁금합니다.
교체될 때마다 비밀번호를 일일이 전달하는 것은 번거롭기 때문에,
팀원들이 IAM 권한을 통해 Secrets Manager에서 직접 비밀번호를 조회하게 할 수 있나요?
더불어, 팀 단위 운영 환경에서 자체 관리 방식과 Secrets Manager 중 어떤 방식이 실무적으로 더 적합한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WS Secrets Manager가 유료서비스이다보니,,관련하여 강사님의 경험이나 실무적인 조언을 듣고 싶어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가 먼저 답변을 잘 해준 듯 합니다.
자체 관리는 운영의 불편함과 수작업에 의한 실수나 감사 로그 기록이 남지 않을 수 있는 등의 보안의 취약성이 더 높을 수 있으니 Secret Manager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비밀번호가 교체될 때마다 전달을 하지 않고 팀원들 계정에 IAM정책으로 비밀번호 조회권한을 부여하면 직접 팀원들이 조회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윤주영님.
AWS RDS의 비밀번호 관리를 AWS Secrets Manager를 통해 이루어질 경우,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비밀번호 관리가 가능합니다.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변과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비밀번호 공유 방식:
IAM 권한을 통한 비밀번호 조회:
자체 관리 방식 versus Secrets Manager:
AWS Secrets Manager 사용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싶다면 AWS Secrets Manager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