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38
0
revalidateTag를 tanstack-query의 쿼리키를 무효화한 것과 비슷하다고 이해해도 될까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이정환입니다.
네 tanstackQuery의 invalidateQueries와 유사하게 동작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AI 인턴의 답변대로 revalidateTag는 서버측의 캐시를 무효화 하는 기능이지만, invalidateQueries는 클라이언트 사이드에 보관되는 tanstackQuery의 캐시를 무효화 하는 기능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노승희님.
revalidateTag
는 Next.js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재검증 기능으로, 특정 태그와 관련된 경로의 캐시를 무효화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가져오도록 합니다. 이는 tanstack-query에서 특정 쿼리 키를 무효화하여 데이터를 새로 페칭하는 것과 유사한 개념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기능은 다소 다르게 작동합니다. revalidateTag
는 주로 서버 사이드에서 사용되고, 페이지의 캐시를 무효화하여 변경된 데이터를 반영하기 위해 전체 페이지를 다시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tanstack-query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작동하며, 동일한 쿼리 키를 공유하는 컴포넌트들에 대해 데이터를 새로 고쳐서 각 컴포넌트가 최신 상태를 반영하도록 합니다.
관련된 기존 질문과 답변을 통해 더 깊이 있는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링크를 찾아보았습니다:
revalidateTag
의 동작 방식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