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멘토링

로드맵

Inflearn brand logo image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작성자 없음

작성자 정보가 삭제된 글입니다.

김영한의 실전 자바 - 중급 1편

예외 처리 도입4 - 리소스 반환 문제

Exception과 명시적인 체크예외의 차이

작성

·

78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강사님께서 설명해주신 것처럼 다른 예외가 발생시 disconnect();의 호출이 불가피하게 되었을때 finally라는 문구를 사용하여 해결방법이 있겠지만 catch의 예외타입을 Exception (= 실질적인 최상위 예외)로 지정하면 다른 에러가 발생하여도 해결할수 있을것 같은데 통합적으로 Exception으로 잡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junghwan__님께서 Exception과 명시적인 체크 예외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이 부분은 자바의 예외 처리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Exception을 기준으로 예외를 처리하면 모든 종류의 예외를 포괄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예외 타입을 명시적으로 잡아주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확한 예외 처리: 특정 예외를 명시적으로 catch하면 그 예외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처리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반면, 모든 예외를 Exception으로 잡으면 예외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제대로 분기 처리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디버깅 용이성: 모든 예외를 Exception으로 잡아버리면 어떤 구체적인 예외가 발생했는지를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디버깅을 복잡하게 만들고 문제 해결에 시간을 더 필요하게 합니다.

  3. 읽기 쉬운 코드: 코드 가독성 측면에서도 예외마다 적절한 처리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코드 리뷰 시 의도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체크 예외와 언체크 예외의 구분: 체크 예외는 컴파일러가 예외 처리를 강제함으로써 개발자가 예외 상황을 명시적으로 고려하도록 장려합니다. 반면 언체크 예외는 런타임에 발생할 수 있는 예외로, 코드상에서 미리 명시적으로 처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는 관련 질문에 대한 몇 가지 링크입니다. 이 링크들은 exception을 다루는 다양한 상황과 처리를 설명한 자료입니다.
- ConnectException이 잡히지 않는 이유 - 예외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 이유와 관련된 논의가 있습니다.
- Throws Exception 사용 지양? - 다형성을 활용한 예외 처리에 대한 설명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작성자 없음

작성자 정보가 삭제된 글입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