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87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learnlearnlearn님.
windows에서 도커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주셨네요. 성능이나 보안 관점에서 어떤 방법이 더 나을지에 대해 고민이실 것 같습니다.
Windows에서 Docker Desktop을 사용하는 경우: 최근 Windows용 Docker Desktop은 성능 개선이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Windows에서 Docker Desktop을 사용하면 네이티브 도커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윈도우 시스템과의 통합도 잘 되어 있습니다. 단, Docker Desktop은 WSL2(Windows Subsystem for Linux)를 이용해 리눅스 커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리눅스 기반의 도커 환경을 Windows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VirtualBox를 통한 리눅스 내 도커 사용: VirtualBox에 리눅스를 설치하고 그 위에서 도커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윈도우 환경과 리눅스 환경을 완전히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분리된 환경에서 도커를 운영하기 때문에, 보안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시스템 리소스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어 성능 측면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방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윈도우에서 Docker Desktop을 사용하는 것이 전반적인 편의성과 최신 트렌드에 더 부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된 질문을 다룬 기존 답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 OS 서버 컴퓨터에 도커를 통한 배포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 윈도우용 도커 개념을 모르겠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