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57
0
[질문 내용]
여기에 질문 내용을 남겨주세요.
처음에 클래스가 로드될 때, 코드를 훑어보며 문자열 리터럴을 사용하면, 미리 문자열 풀에 문자열 리터럴에 대한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중복이 발견되면 문자열 풀을 살펴보며 중복이 있으니 문자열 풀에 인스터를 생성하지 않는다.
그리고 나중에 로드된 후, 실행될 때는 String 클래스 변수에 문자열 풀에 해당하는 참조값을 주기때문에, 여러 String클래스 변수가 같은 리터럴을 가진다면, 같은 참조값을 가져 ==연산자에서 비교하면 true가 나온다. 맞나요?
클래스가 로드되는 시점에 코드를 훑어보며, 문자열 풀에 "12345"라는 인스턴스가 있다고 가정하고, 나중에 코드가 실행될때 중간에 String str = "123" +" 45";라는 코드가 있으면, 새로운 객체를 만들어 str에 참조값을 넣어주는건가요? 아니면 문자열 풀에 같은 문자열이 있으니까 문자열 풀에 해당하는 인스턴스의 참조값을 주나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진우님.
자바의 문자열 풀과 관련된 질문을 주셨네요. 자바의 문자열 풀(String Pool)은 메모리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동일한 문자열 리터럴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된 메커니즘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자바에서 문자열 리터럴은 클래스 로딩 시점에 문자열 풀에 저장됩니다. 동일한 리터럴을 재사용하면 메모리 절약을 위해 기존에 풀에 존재하는 문자열 인스턴스의 참조를 반환합니다. 따라서 여러 String
변수가 같은 문자열 리터럴을 사용한다면 ==
비교 시 동일한 참조를 가리키므로 true
를 반환합니다. 이는 문자열 리터럴에 대해서 자동으로 수행되며,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합니다.
예를 들어, String str = "123" + "45";
이와 같은 간단한 문자열 결합은 컴파일 시점에 이미 "12345"
로 합쳐져 문자열 풀에 저장됩니다. 따라서, str
은 "12345"
라는 기존 문자열 리터럴이 있을 경우 해당 인스턴스의 참조값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 String str = new String("123" + "45")
와 같이 명시적으로 new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문자열 풀과 별도로 새로운 String
객체가 생성되고, 이는 풀에 저장된 인스턴스와 다른 참조를 가집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게시물에서는 문자열의 불변성과 문자열 풀의 동작 원리에 대한 깊이 있는 설명을 제공하고 있어서 진우님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String str1 = "123";
String str2 = "45";
String str3 = str1 + str2;
라는 코드가 있고, 이미 클래스 로드되는 시점에 문자열 풀에 "12345"라는 인스턴스가 있으면 어떻게 작동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