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제네릭 와일드카드질문
작성
·
189
0
오랜만에 햇갈려서 제네릭 다시볼려고 영한님 찾아왔습니다.
제네릭메서드랑 와일드카드 언제쓸지 구분할때
좀더 명확한 타입이 필요할때 제네릭 타입을 쓰면 될까요 ?
좀 햇갈리네요 이부분이
강의 예시코드를 보면
Dog dog = WildCardEx.printAndReturnGeneric(dogBox); //Dog 타입
Animal animal = WildCardEx.printAndReturnWildcard(dogBox); // 부모 타입 (Animal )
이렇게 나와서 특별한 형 변환이 필요없을때 와일드 카드를 쓴다고 생각하면 맞는생각일까요 ?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H K님.
제네릭과 와일드카드의 사용 시점과 이유를 혼동하실 수 있는 상황을 잘 이해합니다. 제네릭과 와일드카드는 자바에서 타입 안정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제 각각의 사용 사례를 설명드릴게요.
제네릭(Generic): 메서드나 클래스에서 명확한 타입을 미리 지정하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Dog dog = WildCardEx.printAndReturnGeneric(dogBox);와 같이 사용하면 반환되는 객체의 타입이Dog로 명시되어 있어, 명확한 타입 정보를 필요로 할 때 유리합니다.와일드카드(Wildcard): 다양한 타입을 처리할 수 있게 하되, 상하한 경계를 설정하여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타입만 허용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Animal animal = WildCardEx.printAndReturnWildcard(dogBox);와 같이 사용하여, 특정 타입에 구애받지 않고 상위 클래스인Animal타입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와일드카드는 특정 타입 제한이 없을 때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코드에서 반환 타입이나 인풋 타입에 대한 구체적인 컨트롤이 필요할 때는 제네릭을 사용하고, 다양한 타입을 수용해야 하지만 타입 제한이 필요한 경우 와일드카드를 사용합니다.
강의 예시에서는 특별한 형 변환이 필요 없을 때 와일드카드를 쓰되, 반환 타입을 명확하게 지정해야 할 때는 제네릭을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주제에 대한 기초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링크들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제네릭 메서드, 와일드카드 - 질문에서 와일드카드와 제네릭의 차이점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