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더티체킹에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작성
·
109
0
public void updateUserName(Long userId, String newName) {
User user = userRepository.findById(userId)
.orElseThrow(() -> new CustomException("User not found with id: " + userId));
user.setName(newName);
userRepository.save(user);
}
여기서 findById로 인해 영속성 컨텍스트에 user가 올라가있어서 setName만 해줘도 더티체킹으로 인해서 저장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면 userRepository.save(user);를 따로 해줘야하나요?
답변 2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kongminoo님.
질문하신 내용은 스프링 데이터 JPA에서의 영속성 컨텍스트와 더티 체킹에 관한 사항입니다. 영속성 컨텍스트에 엔티티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엔티티의 상태가 변경되면 JPA는 이를 감지(더티 체킹)하여 트랜잭션이 커밋될 때 자동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업데이트 쿼리를 전송합니다. 즉, 이 경우에는 userRepository.save(user);를 별도로 호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추가 설명
User엔티티를findById로 조회한 후,setName을 통해 속성을 변경하면, 이 엔티티는 여전히 영속성 컨텍스트 내에 존재하게 됩니다.
- 트랜잭션 내에서는
setXXX등으로 객체의 내부 상태가 변경된 것을 JPA가 탐지하고, 트랜잭션 종료 시점(커밋 시점)에 해당 변경 사항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합니다.
관련 내용 참고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원하시면 아래의 게시물들을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