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112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orphanRemoval 개념을 설명할 때, 부모 엔티티와 자식 엔티티에 대해서 이야기 하셨는데 부모 엔티티와 자식 엔티티를 정하는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다대일 개념에서 다쪽이 자식 엔티티이고 일쪽이 부모 엔티티가 되는건가요?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hongjunehuke님의 질문은 “orphanRemoval”의 사용과 관련하여, 부모 엔티티와 자식 엔티티를 정하는 기준에 관한 내용으로 보입니다. 여기에대한 답으로는, 일반적으로 관계에서 “다”쪽이 자식 엔티티가 되고 “일”쪽이 부모 엔티티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좋은 예시와 설명이 있는 게시물을 찾았으니, 다음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속성 전이+고아 객체 질문에서는 orphanRemoval과 CascadeType.ALL의 차이점과 둘을 함께 사용하는 상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orphanRemoval=true 설정은 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하는 설정입니다. 이는 부모 엔티티와 자식 엔티티의 생명주기를 함께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며, 관계의 단 방향성에서 주로 적용됩니다.
의문점 + 질문에서는 orphanRemoval과 CascadeType.REMOVE에 대한 차이점을 논하고 있는데, 이는 직접적으로 hongjunehuke님의 질문과 관련이 있으며, orphanRemoval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엔티티 간의 관계 설정에서 부모-자식 관계의 기준 정립은 데이터의 구조와 비즈니스 로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체로, 연관관계의 방향을 정할 때, 단일 엔티티(부모)가 컬렉션 타입의 여러 엔티티(자식)를 참조하는 구조에서는 ‘일대다’ 관계가 형성되며, 이 때 ‘다’ 쪽에 해당하는 엔티티가 자식 엔티티가 됩니다. orphanRemoval=true 설정은 이러한 연관관계에서 부모 엔티티와의 관계가 끊긴(즉, 고아가 된)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
그럼 두 엔티티에서 연관관계 주인과 부모-자식 관계는 전혀 다른 이야기인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