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31
0
중복되는 속성을 static으로 선언하는 것은 이해했습니다. 메서드를 static으로 선언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a와 b가 대화를 한다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선언해서 사용하면 되지 않나요?
private void talk(Person other){
System.out.println(name + " & " + other.name + "이 대화를 시작했다!");
}
또한 static으로 선언하지 않으면 객체마다 메소드가 중복되어 메모리 낭비가 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클래스에 대한 메서드 정보는 메모리의 메서드 영역에 한 번만 기록되고, 각 객체가 메서드를 호출할 때, 이 메서드 주솟값을 모든 객체가 동일하게 호출하는 것 아닌가요? 그래서 static으로 선언하는 것이 메모리의 효율성을 증대한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 아닌가란 생각이 들었어요.
답변 1
1
안녕하세요 안농님 ㅎㅎ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static
메서드의 메모리 효율성 관련 이점은 주로 인스턴스 생성 없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롯됩니다. 객체를 생성하는 데에는 메모리가 사용되며, 특히 큰 객체나 다수의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는 경우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틸리티 함수나 상태를 저장하지 않는 메서드를 static
으로 선언함으로써 객체 생성 없이 이러한 메서드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th 클래스의 메서드들은 모두 static입니다.
사실 근데.. 엄밀히 말하면 막 그렇게 줄어들지는 않죠.
static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은 메모리 효율성을 직접적으로 개선한다기보다는,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경우가 있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어느정도는 효율성이 생긴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