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20
·
수정됨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이전에 동일한 질문을 주신 분들이 있었는데 답변이 잘 이해가 가지 않아 질문 드립니다.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flush() 메소드를 직접 호출하면
DB에 바로 요청이 나간다고 강의에 나와있습니다. (DB 반영은 X)
이 부분 까지는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이전 강의에서 commit() 가 동작하면 flush() 가 동작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결국 코드상에서 flush()가 2번 요청이 되어 쿼리가 2번 나가야 맞는거 같은데 이해가 안가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1
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bachue 님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영속성 컨텍스트에서 flush()
를 호출하는 경우 실제로 SQL 실행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현재 변경 내용을 반영합니다. 하지만 이때 발생하는 것은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내에서 ‘반영’만 일어나고, ‘커밋’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즉, flush()
호출로 인해 바뀐 내용이 바로 다른 트랜잭션에서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커밋(commit) 시에는 flush()
작업이 자동으로 일어나게 되어 있어,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고, 이후에 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종료되면 해당 데이터베이스 변경 사항이 실제로 확정(commit)됩니다.
따라서 코드상에서 직접 flush()
를 호출한 경우와 커밋 시에 자동으로 호출되는 flush()
는 별개의 이슈입니다. 코드에서 flush()
를 호출해도 실제 데이터가 2번 삽입되는 것은 아니며, 단지 데이터베이스와의 동기화를 위한 사전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commit()
호출 때 최종적으로 SQL이 반영되고, 트랜잭션이 마무리됩니다.
이와 관련한 질문에 답변한 게시물을 아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플러시 관련 질문
위의 링크에서 OMG라는 답변자가 설명한대로, flush()
와 commit()
은 영속성 컨텍스트의 변경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과정을 수행하지만, 실제 트랜잭션을 종료하는 것은 commit()
의 역할입니다. 데이터가 중복하여 저장되지 않는 이유는 flush()
가 호출되었을 때 SQL이 데이터베이스에 반영된다 하더라도 최종적인 커밋 전까지는 일시적인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