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76
·
수정됨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이전에 질문 남겼는데 좀 대충 작성했더니 질문이 이해 안간다고 하셔서..(ㅠㅠ) 다시 자세하게 작성합니다!
질문 : em.find() 하면 select문이 나가잖아요? 이런 경우엔 쓰기 지연이 발생하는게 아닌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맞나요? (동일 트랜잭션 상에서 persist(insert)한 적이 없고, DB에 존재하는 엔티티를 조회한다는 전제입니다.)
그렇게 생각한 근거는 1. 이름이 '쓰기' 지연이다. 2. find()한 후에 다음 줄에서 조회한 엔티티를 출력해보면 결과가 나온다.
사소한 궁금증인데, 찾아봐도 안나오기도 하고, 강의에서는 update, insert, delete 시 쓰기지연이 발생한다' 라고만 언급하셔서 질문 남깁니다!
답변 2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김민희님의 질문과 관련하여 유사한 내용을 다룬 기존 게시글을 찾았습니다.
“crud질문” 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에서 비슷한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질문자는 JPA의 ‘쓰기 지연 SQL 저장소’가 트랜잭션 커밋 시점에 모든 쿼리를 한 번에 처리하는 것에 대해 물어보면서, 1차 캐시에서 조회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em.persist 이후에 em.find로 조회하는 경우에 1차 캐시에 엔티티가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DB에서 조회하지 않고 1차 캐시에서 엔티티를 조회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select 문이 쓰기 지연과는 별개로 처리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crub질문 - JPA의 쓰기 지연과 1차 캐시 작동 방식에 대한 답변입니다.
해당 링크에서 김영한 강사님의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질문자님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므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