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정수론 백준 1407번 질문 있습니다.
해결된 질문
작성
·
526
1
안녕하세요.
정수론 2로 몇번 나눠질까(#1407) 부분을 수강 하면서 궁금한 점을 질문드립니다.
해당 문제를 접근할 때 팩토리얼로 푸시는 것을 볼 수있었습니다. 해당 문제 자체에는 팩토리얼에 대한 설명은 없었는데, 어떻게 팩토리얼을 떠올릴 수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해당 문제와 비슷하게 출제가 되었을 때 접근 방법이 궁금합니다.
#2247도 같은 카테고리로 넣어두셔서 같은 접근 방법인가 싶은데, 해당 문제도 접근법이 궁금합니다. (어떤 단어나 부분에서 이 문제는 이렇게 풀어야겠다고 느끼시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1
0
너무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정수론은 정답이 되는 아이디어를 미리 알고 있는 상태에서만 풀이가 가능합니다!
팩토리얼을 이용한 N이 몇 번 반복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제가 알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문제를 보고 팩토리얼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것이죠 :)
정답에 필요한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알고 있어야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있는데, 정수론도 그 중 하나 이며 Well-Known문제 중에 많이 있습니다.
#2247도 똑같은 방법으로 풀이가 가능하며, 한 번 직접 풀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해보시고 어려우시면 답글 달아주세요! )
어떤 단어나 부분을 보고 유추하기 보다는 그냥 정답이 되는 핵심 아이디어를 알고 있다면, 문제 출제자의 의도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문제 출제자는 아래의 순서대로 아마도 문제를 만들 것입니다.
- 사용될 핵심 아이디어를 정한다. 
- 단어를 바꾸거나, 그림으로 바꾸거나, 어려운 말들로 핵심 아이디어를 유추할 수 없게 숨긴다. 
그럼 저희는 역순으로 풀어주면 되는거죠.
- 단어, 그림, 어려운 말들 속에 숨겨진 핵심 아이디어를 찾는다. 
- 핵심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코드를 작성한다.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2247도 풀어서 성공은 했으나 찾아보니 증명을 이용한 방법도 따로 있더라구요, 그 방법은 ... 추후에 다시 이해 해보고 풀기로 했습니다. 😂
반복하다 보면 출제자의 의도가 보이겠죠! 그때까지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좋은 강의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