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283
0
안녕하세요.
맛비님의 설계독학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조합회로와 플립플롭에서 소요되는 지연이 전체적인 동작 주파수를 결정할 수 있다고 강의를 통하여 들었습니다. 그럼, 제가 설계한 HW의 전체적인 지연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는지요?
fpga를 이용하여 암호연산기를 설계하고 싶은데 설계한 회로의 전체적인 지연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야 fpga 보드에 적절한 clock을 구동시킬 수 있을 것 같아서 문의드립니다.
더불어 강의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조합회로와 순차회로에서의 지연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조합회로의 경우, 게이트의 지연시간이 중요합니다. 게이트의 지연시간은 데이터 입력부터 출력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이는 데이터시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시트에서 게이트의 전환 지연시간 (Propagation Delay) 또는 전환 시간 (Transition Time) 등의 정보를 확인하면 됩니다.
순차회로의 경우, 플립플롭의 전환 지연시간이 동작 주파수에 영향을 줍니다. 플립플롭의 전환 지연시간은 클럭 신호의 상승/하강 에지로부터 출력의 전환까지 소요되는 시간입니다. 이 또한 데이터시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설계한 HW의 전체적인 지연시간을 측정하려면, 회로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하거나 실제 회로를 구현한 후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로 시뮬레이션 도구를 사용하면 회로를 가상으로 동작시켜서 시간을 측정할 수 있고, 실제 구현 후에는 시간 측정 장비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FPGA를 사용할 경우에는 회로를 구현한 후에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FPGA에는 각각의 구성 요소들의 딜레이를 측정할 수 있는 특수한 장치가 내장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로의 전체적인 지연시간을 확인하고 적절한 clock 속도를 구동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