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사님! 항상 좋은 강의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진로와 관련해서 강사님의 의견이 궁금하여 이렇게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스프링과 자바를 중심으로 백엔드 개발자 취업을 준비 중인데요, 앞으로 어떤 기술을 더 공부해 나가야 할지 고민이 생겨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성향에 따라 다르게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스프링 이후 어떤 기술 스택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두 가지 방향을 놓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파이썬 기반의 AI 기술 – 머신러닝, 딥러닝, LangChain 등의 기술과 함께, FastAPI나 Django 같은 프레임워크를 익혀 스프링 서버와 연동하며 AI 기능을 접목하는 방향
Node.js 기반의 서버 기술 – NestJS 등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익혀 스프링과 병행하여 백엔드 서버에 좀 더 깊이 집중하는 방향
둘 중 하나에 집중해서 커리어를 쌓는다고 가정했을 때, 현재 업계 상황이나 전망을 고려했을 때 어떤 방향이 더 유망하다고 생각하시는지 강사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지금 당장 공부할 계획은 아니지만 앞으로 기준으로 삼고자 질문 남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되세요!
안녕하세요 준성님! 강의 잘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2가지 방향 중에서만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단연코 '파이썬 기반의 AI 기술'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백엔드 개발을 할 때 AI와 관련된 기술을 같이 접목시켜서
백엔드 개발을 해야 할 일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네요!
하지만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하기에 유리한 방향의 관점에서 본다면
말씀해주신 2개의 방향과는 거리가 멀 수는 있습니다!
백엔드 개발자 채용 공고를 몇 개 살펴보신 뒤에
자격 요건과 우대 사항을 참고하셔서 방향성을 잡으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이 외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또 질문 남겨주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