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찍먹클럽] 언리얼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후기

언리얼 엔진5를 공부를 하다보면, 영어 강의들을 보게 된다. 

수많은 영어 강의들

한국어 강의를 찾던 중, 인프런의 언리얼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을 알게 되었다.

심화편이라.. ㄷㄷ 벌써부터 궁금해지지 않나?!

 

강사님은 YAL 선생님!

실전, 심화로 나누어 2개의 강의를 제작하셨다. 실전편은 무료이니 모든 분들이 체험할 수 있다.

 

언리얼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 https://bit.ly/3T7YBbd

 

특히, 나는 애니메이션을 더욱 알고 싶어서 이번에 참가하게 되었다.

언리얼 엔진의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방식들을 알 수 있다.

 

IK,FK를 보면 무슨 생각이 들까요? 피하고 싶어진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용어들을 쉽게 알 수 있었다.

 

IK: Inverse Kinematic 축을 활용해 bone을 움직임FK: 관절 인형 처럼 관절들을 조종해서 움직임을 구현

출처: 언리얼 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섹션 8. UE5 리타게팅 

 

리타게팅! 애니메이션을 다른 캐릭터에 복사를 하는 것이다. 당연히 그대로 사용하면 bone의 사용방식이 다를테니 망가진다. 동기화를 해주기 위해서 사용하게된다.

 

1. 먼저 리타겟팅을 위해 bone 체인을 설정해준다.

출처: 언리얼 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섹션 8. UE5 리타게팅

2. 리타겟팅 에셋에서 Source IK Rig와 Target Ik Rig를 비교하면서 오차들을 수정하며 동기화 시킨다.

출처: 언리얼 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섹션 8. UE5 리타게팅

 

3. 리타겟한 결과를 볼 수 있다.

https://youtu.be/b9l-7svKbP4

출처: 언리얼 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섹션 8. UE5 리타게팅

 

이 방식들을 강의를 들으면서 따라하면 쉽게 제작이 가능하다.

중요한 사실은 이 강의를 기반으로 자신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활용 할 수 있다.

 

물론, 강의를 따라해도 안되는 경우들이 생긴다. 나도 물론 생겨서 당황스러웠지만, 커뮤니티 게시판으로 해결을 하였다.

언리얼 엔진5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 커뮤니티 게시판

여기 게시판을 활용해서 선생님께 직접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으니, 걱정 안해도 될 것이다.

 

후기

나는 이번 찍먹클럽을 통해서 애니메이션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게 되었다. 배운 것들을 기반으로 나의 프로젝트에서 애니메이션을  활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여 나에게 만족스러운 강의가 되었다.

 

이 강의를 자신이 들어도 괜찮을까 고민 하는 분들!

난이도가 매우 쉽게 구성되어 있고 커리큘럼이 단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다. 선생님과 함께 따라서 제작한다면 무리가 없을 것이다.

언리얼 엔진5 에디터도 무려 한국어로 되어 있어, 영어가 어려워 접근하기 쉽지 않은 분들도 할 수 있는 쉬운 접근 중 하나가 될 것이다.

 

모두 스파르타 클래스 - 심화편을 듣고 언리얼 엔진5를 마스터 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화이팅!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