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떠신먹/1일차] 회사가 떠먹여주는 신문 씹어먹기 1일차
"서울 2인가구, 온라인 쇼핑보다 편의점. 국내서 유일하게 합성데이터 생성"
합성 데이터 : 원본 데이터를 가명처리한 후 통계 모델에 학습시켜 실제 데이터와 유사한 통계적 특성을 가진 가상의 데이터를 새롭게 만들어낸 것. 원스톱 가명 처리 데이터 변환 및 활용 가능 여부 평가가 필요하다.
데이터가 부족한 기업들이 보유한 데이터를 "합성"을 통해 증강시켜서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손품 덜어주는 AI, 장바구니 꽉 채웠다"
e커머스 업계에서 AI 도입 : 맞춤형 큐레이션, 리뷰 추천 등 초개인화 서비스 활용. 고객 활동 이력(구매, 검색, 클릭) 분석
(내생각) 다만, 구매 전환율과 객단가가 높아지길 "기대하는" 것임. 운용 고정 비용을 생각했을 때 수익이 나올지 궁금함
성공사례 : 에이블리. 자체 개발 추천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취향, 뷰티/라이프 스타일 교차 추천 고도화에 집중하여 흑자전환에 성공하였다. (-> 근데 진짜로 AI 추천 시스템으로 흑자전환을 한걸까...?)
"AI, 데이터 접목 디지털 전환. 보험 상품, 서비스 혁신 지원"
손해보험협회가 보험사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겠다. 인구구조 변화 대응. 디지털 혁신을 위해 데이터 기반 보험 상품 개발과 서비스 고도화를 지원하겠다.
자율주행 도입과 커넥티드카 확대로 손보사의 모빌리티 데이터 활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자율주행 3단계 상품은 아직 안나왔고, 아직 손해산정을 할 수 없을텐데 왜 하지? 하지만 내가 손해보험사라면 고속도로 주행 위주의 사용자는 싸게, urban driving 위주 사용자는 비싸게 팔겠다. 특히 계획도시 위주라면 싸게, 원도심(부산 구도심, 혹은 6거리 등이 있는 도시)은 비싸게 하겠음.
가상자산업 사업자 대상 배상책임보험, 비대면 금융사고 보장보험 등을 개발 : 신기술 등장에 따른 보장 공백 최소화. 등락폭에 제한이 없는 가상자산을 보장한다고 하니...정말 파격적이다.
"연합학습 기반 AI 신약개발, 5년 대장정 닻 올렸다"
'약동학 예측 모델' 개발하겠다. : 약이 인체 내 흡수, 분포, 대사, 배설되는 것의 총칭
연합학습 : 데이터 이동없이 모델만 옮겨서 학습. 아무래도 바이오 데이터는 그래프 형태로 사이즈가 크니까 인메모리 ai 를 지향하나보다.
"불면증은 앱으로 치료, 혈압은 반지로 24시간 관리한다"
정작 건강보험 범위는 줄여놓고 헬스케어 ㅇㅈㄹ로 건강 문제를 개인의 책임에 돌리지 마라 개빡치니까 의료보장 없으면 대한민국 왜 사냐.
정작 불면증 문제를 겪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보자. 경쟁 과열화로 인한 스트레스, 먹고 살기 팍팍한 것, 열악한 2-30대 주거환경을 개선해라
건강관리가 중요한 노인층의 디지털 헬스케어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도 지적된다. : 타겟팅 제대로 해... 디지털 접근성이 높은 건강한 젊은 친구들은 이런거 안사고 쇠질한다고.
"AI 기술, 대량 살상무기에 사용될 가능성"
인간 통제 없이 적군을 공격하는 AI 드론 : 살상 여부 판단은 인간이 했을 것.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송출되는 영상은 심리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부 믿지 말아야함. (군대 다녀온 동료가 군이면 할 수 있다고 했다...)
만약 진짜라면 병기-카메라 캘리브레이션 어떻게 했을까? 특히 드론 특성 상 예측이 공기 흐름이나 반동 때문에 명중 정확도가 떨어질 것 같음.
"글로벌 AI 기업 '팔란티어', 한국 방산시장 진출 타진"
LLM, ML 모델 활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팔란티어 고담(도시/국가 단위 범죄, 테러 감지 및 통제?), 팔란티어 파운드리(기업 내부 데이터 활용, 현재 상황과 문제를 경영진에게 알림), 팔란티어 아폴로(고담, 파운드리 관리 소프트웨어)
HD 현대그룹은 팔란티어 한국법인 25퍼센트 지분있음. 다양한 계열사에 활용함
MDO 수행을 위한 AI 기반 육군항공부대 지휘 관리 Decision Support System : 지휘관에게 부대 현황 대시보드 제공. 한공기 상태 점검 및 경고/정비 제안
AI 기반 Open Source Intelligence 수집 분석 플랫폼 : SNS, 인터넷에 업로드된 민간인들의 군사정보를 추출, 전차 대수 등의 군사 정보를 파악. 가짜정보 탐지 등. => 가명처리 안하면 이거 민간인 사찰급인데
ADD 가 21년부터 AI 지휘 결심 지원기술 연구 중 성과 아직, 방산 업체들의 AI 솔루션도 아직 초보 단계.
"커피 16잔 싣고 인파 뚫고... 이팀장님 얼굴 본 후 "배달이요""
현대차 : DAL-e Delivery 자율주행 배송로봇 공개. 플러그앤드라이브 모듈로 차체 흔들림을 잡아준다. 엘배, 출입문 관제 시스템과 연동해 배송 가능함
AI 안면 인식 기술 : 99.9% 정확도 인증 받음.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