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니지먼트 검사를 하다.

이번 게시글은 인프랩 사내모임인 모각글(모여서 각자 글을 쓰고 공유합니다) 제출용임을 알립니다.ㅋㅋ

태니지먼트 검사를 하다 📑

지인으로부터 "태니지먼트  검사라는 강점 분석 검사에 관심을 갖고 있는 친구가 있는데 취미로 검사 결과를 분석해준다더라 한번 해볼래?"라는 카톡을 받았다.

파워 INFP인 나에게 심화버전의 MBTI같은 태니지먼트는 너무.. 재밌어보였다 (허허)(이기회에 밍숭맹숭한 나의 강점도 찾아볼까나~~~)

 

태니지먼트(TANAGEMENT)는 Talent + Management의 합성어로, 태니지먼트 강점 검사는 자신의 재능을 발견 하고 강점으로 개발 하도록 도와주는 커리어 개발 도구 입니다. - 출처.태니지먼트 공식 홈페이지

 

해당 검사는 태니지먼트 검사와 상황대처능력검사라는 2가지 검사를 통해서 개인의 재능/강점/태도 등을 뽑아내고 각 요소에 대한 설명과 피드백을 제공한다. 

한줄  요약을 퍼와봤다. (출처.태니지먼트 공식 홈페이지)

  • 재능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 학습하고 반복적인 성과를 내는 행동패턴이 재능입니다.
  • 강점
    당신에게 가장 자연스럽고 쉽게 할 수 있는 역할이 강점입니다.
  • 태도
    당신의 강점이 더 잘 활용되거나, 부정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태도입니다.

내 재능과 강점은 아래와 같다고 한다.

나의 타고난 재능?  😎

여기서 보면, 나는 친밀/전략/미래예측/중재/달성/몰입 이라는 재능을 가지고 있고 
그중에 친밀/중재/전략/미래예측 부분이 '동기부여', 달성/몰입이 '완성'이라는 강점과 대강 연결되는 것 같다.

내게 이런 강점이? 😏

그리고 여기서 나타나는 (욕구)강점들과 행동판단 강점을 비교할수 있는데,
욕구강점(노란색)은 내가 본래 가지고 있는 내면적 욕구이고 행동판단 강점(점선)은 이성적판단에 기반한 강점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전자는 내 본성이고 후자는 환경에 의해 학습된거라고 요약하면 될거 같다.

나는 동기부여와 완성이 주 강점인데, 두개의 양상이 다르다.
"동기부여"는 두 선이 비슷하게 맞는 걸 볼 수 있는데, 적절한 환경에서 내 강점을 잘 발휘하고 있는거라고 한다.(팀원분들도 내가 주변 동기부여를  잘 주고 있다고 생각해주실지는 의문이다...ㅎ)

"완성"은 노란색이 높고 회색선이 낮은 걸 볼수 있는데, 지금 하는 일이나 업무에서 이 강점을 발휘할 기회가 부족한 것일수 있다고 한다.
가만 생각해보면, 난 '꽂혀버리면' 디테일에 집착하는 스타일인데 스타트업 특성상 이 기질을 버리려고 노력중이다.(좀 쓸데없는 거에 꽂힐 때도 많다👉🏻👈🏻) 

내 태도가 이랬나? 🥺

위의 재능과 강점이 주요 능력을 개발하는 게 중요하다면, 태도는 부족한것을 보완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한다.

멀리서 봐도 나는 열정부분이 미약하고 존중 부분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저 점선 아래로 떨어지는 점수들이 보완이 많이 필요하다고 한다.

특히,확신이 0이 나온 거 보고 좀 놀랬다.ㅋㅋ 낮을 만은 한데 말이다..

그래도, 지인분이랑 애기를  하면서 알게된게 있다. 다행히 열정영역은 해당 태도가 높은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시간을 보내면 높아질 수 있다고 한다.
이 애기를 듣고, 인프랩에  있으면 저절로 높아지겠거니 생각이 들었다. ㅋㅋㅋㅋㅋ(인프런의 열정맨들...조만간 친한 척하면 받아주세요 🤣🤣🤣)

그리고 너무 높게 나온것도 좋지는 않다고 하는데, 열정과 존중  부분은 서로 이면같은 부분이 있어서 '확신'이 높아지면 존중부분도 적어질거 같다고 이야기 했다. 

진짜 진짜~~이 태도부분에서 지인이랑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확신 UP
    • 확신있는 사람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는 것 추천한다. 
    • 상위 의사결정자와의 판단 기준에 대한 싱크를 잘 맞추고, 그에 따라 판단하도록 해라 (확신의 기준)
    • 판단기준이 회사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라면, 정량적 지표를 월간단위든 마일스톤으로든 작게 작게 쪼개서 설정하고 업무를 나눠보자
  • 겸손 DOWN
    • 주변사람들에게 오글거리지만, 대면으로 칭찬을 많이 요청해라. 그리고 "감사합니다"라고 대답하는 연습을 해라.(겸손 줄이기)

 

뭐든 액션이 중요한 법이지 💪🏻

이 테스트를 하고 지인과 내 강점,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는게 생각정리에 진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번 하반기에는 위 방법대로 실천하면서 내 강점을 개발하고 태도를 고치는데 집중해봐야겠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해보면서, 내가 긍정적으로 바뀌는 지 피드백도 해보면 재미있을것 같다.ㅎㅎ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 강동
    강동

    이렇게 줄글로 된 후기(?)는 처음 들어보네요 :) 이렇게 세리님 목소리로 들으니, 다른 분들과 어떻게 대화를 나눌지 고민에 큰 도움이 됩니다 ㅎㅎㅎ 

     

    주변에서 늘 들었지만,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많이 듣는 거 보다 행동이 정말 중요하대요! 화이팅입니다!!


    시리

    와~~인프런 블로그로 댓글달러 와주시공 ㅋㅋ감사해요~~:)
    좋은 조언에 힘입어 화이팅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