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맵 썸네일

가장 쉽고, 빠른 풀스택 로드맵 (입문자에서 시니어 개발자 레벨까지 최신 기술로 준비하는 풀스택 기본기)

작성자 프로필 이미지

잔재미코딩 DaveLee

Python
DBMS/RDBMS
데이터 엔지니어링

입문 대상

로드맵 참여중인 유저 프로필 사진
로드맵 참여중인 유저 프로필 사진

1,876명 참여중

25% 할인

13개 남음전체 구매 적용
쿠폰 받기

로드맵 코스

입문자에서 시니어 개발자 커리어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높혀가며, 웹과 앱 개발 기술을 모두 다룬 로드맵입니다

어떻게 하면, IT 강의도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들까? 를 고민하며, 한땀한땀 새롭게 강의를 만들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IT 강의보다는 최대한 수강자 입장을 고민해서 만든 특별한 강의입니다.


삼성 & 네카라쿠배 개발 15년 현업 경험

8년간의 온오프라인 IT 강의 경험으로
입문자에서 시니어 개발자까지 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by 잔재미코딩 Dave Lee


풀스택 개발자란 무엇인가요? 

혼자서도 온전히 하나의 웹 또는 앱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를 의미합니다. 웹이든 앱이든 최근 서비스는 크게 백엔드, 프론트엔드, 그리고 배포(DevOps 포함) 로 이뤄집니다. 풀스택 개발자는 온전한 서비스 개발을 위해 필요한 각 세부 분야별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혼자서도 온전한 웹 또는 앱 개발이 가능합니다.

왜 풀스택 개발자가 되어야 하나요?

개발자 성장을 목표로 한다면, 웹과 앱 개발에 필요한 백엔드, 프론트엔드등 세부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개발자도 시니어급이 되기 위해서는 풀스택 개발자가 되어야 합니다. 시니어급이 되려면, 전체 웹과 앱 구조를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른 분야와 협업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서비스 개발 전반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 세부 분야 핵심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만의 서비스 개발이 목표라면, 서비스 개발에는 여러 세부 분야 기술이 필요합니다. 관련 핵심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풀스택 개발자가 되어야, 나만의 아이디어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합니다.

백엔드, 프론트엔드도 힘든데 어떻게 풀스택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요? 

최신 기술을 익히면 가능합니다. 20년전에는 C 와 JAVA 언어가 필수였고, 당시 저도 개발자 100명이상이었던 개발팀에 소속되어, 상용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이후 10년전 즈음에는 유사한 서비스를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10여명 개발자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최근에는 최신 기술을 사용해서, 저 혼자서도 유사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각 세부 분야별 기존 기술은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데에도 수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지어 해당 기술로 수년간 하루 12시간씩 개발을 해도,
혼자서 작은 웹/앱 하나 만들 수 없습니다.

 

최신 기술을 익히면, 단 3달만에도 각 세부 분야 핵심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이후에는 마음만 먹으면 한달에 하나씩도 그럴듯한 웹과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 로드맵은 각 세부 분야별 기본 기술을
짧은 시간에, 가장 쉽게, 가장 생산성이 좋고,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최신 기술로 익힙니다.

 

저는 백엔드, 프론트엔드 개발자인데 다른 팀과 협업이 어렵습니다 

개발자로 신입을 넘어가면, 서서히 다른 팀과 협업을 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그런데, 백엔드, 프론트엔드등 세부 분야만 알고 있으면, 다른 팀과 협업이 어렵습니다. 전체 프로그램 구조와 각 분야 핵심도 이해하지 못하다보니, 의견을 내기도 어렵고, 커뮤니케이션도 어렵습니다.

적어도 다른 팀과 협업이 가능하고,
전체 웹/앱 구조를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어야,
시니어급으로 올라갈 수 있겠죠!

 

각 세부 분야별 핵심 기술을 익히고, 실제로 그럴듯한 서비스를 만들어보세요. 그러면, 전체 웹/앱 구조를 이해할 수 있고,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도 있고, 협업도 매우 원활해집니다. 소위 말하는 시니어급 개발자가 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

 

저는 입문자인데, 풀스택으로 그럴듯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할까요?

난이도와 학습 효율성까지 고려한 로드맵입니다. 본 로드맵은 IT를 모른다고 가정하고, 입문자에게도 가장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는 파이썬부터 시작해서, 강의를 진행하면 할수록 서서히 난이도를 올려가며, 다양한 핵심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실제로 어떻게 로드맵을 익히나요?

먼저 프로그래밍을 익혀야 합니다. 많은 입문자 강의들이 프로그래밍을 실질적으로 익히는 과정이 빠진채, 문법만을 나열합니다. 프로그래밍을 익히려면, 아주 작은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합니다. 또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양합니다. 일부 언어는 객체지향 문법에 익숙해야 한 줄이라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언어는 입문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본 로드맵에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입문자에게도 적합한 파이썬으로 시작합니다. 파이썬으로 간단한 크롤링 기능을 만들어보며, 웹, 데이터, IT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작은 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지도록 꾸몄습니다.

이후에는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익힙니다. IT 분야에서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저장하고, 다룹니다. 데이터베이스는 크게 SQL 기반 데이터베이스와,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NoSQL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특별한 언어를 기반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데이터베이스 언어가 SQL 이고, 현업에서도 데이터 분석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가 SQL 입니다.

본 강의에서는 단순히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명령을 익히기보다, 다양한 문제와 함께, 기존에 익힌 파이썬으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기법까지 익히며, 프로그래밍 역량도 강화합니다.

다음으로는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핵심 기술을 익힙니다. 백엔드는 다양한 언어로 구현가능하지만, 기존에 익힌 파이썬으로 익히면, 한달 내에도 충분히 이해하고 구현이 가능합니다. 우선 가장 쉬운 Flask 프레임워크로 파이썬 중급 문법과 웹 배경지식을 다룹니다. 이후 규모 있는 프로젝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이 좋고, Flask 와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는 FastAPI 로 현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SQLAlchemy 와 비동기 기능까지 익힙니다.

이후에는 프론트엔드를 익힙니다. 프론트엔드는 가장 기본이 되고 널리 사용되는 HTML, CSS, Javascript+ES6 를 익힙니다. 프론트엔드 핵심 이해를 위한 반응형등 핵심 배경지식도 역시 모두 다룹니다.

다음으로는 서버 핵심 기술을 익힙니다.  서비스를 운영하려면, 반드시 서버를 사용해야 합니다. 서버 구축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컴퓨팅과, 서버에서 많이 사용하는 리눅스, 그리고 서비스 셋업을 위한 도커 기술이 필요합니다. 서버 기술은 다양한 기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많은 강의가 관련 기본 기술을 이미 알고 있다고 전제하고, 진행하는 바람에, 난이도가 높게 느껴집니다. 

본 강의는 서버 기술에 기본이 되는 기술부터, 상용 서비스 운영까지 관련 기술을 그대로만 따라오면, 손쉽게 익숙해질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이 직접 개발하는 FLUTTER 를 익힙니다. 그럴듯한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웹과 앱을 개발해야 합니다. 웹만 해도 각 프론트엔드 기술 한계로 Typescript, React, Next.js, Webpack, Redux등 방대한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앱 또한 안드로이드를 위한 안드로이드 JAVA 프레임워크, iOS를 위한 Swift 를 익혀야 합니다.

더군다나 막상 그럴듯한 서비스로 만들려면 디자이너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략으로는 하나의 아이디어 구현에만도 수십명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지금까지 익힌 기술과 FLUTTER 를 잘 조합하면, 혼자서도 그럴듯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FLUTTER 에서는 이미 디자인된 위젯을 제공하며, 하나의 코드로 웹과 안드로이드/iOS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한달에 하나씩도
그럴듯한 웹과 앱 개발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본 로드맵을 따라오시면
3개월만에도 모두 익히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잔재미코딩만의 특별한
풀스택 로드맵으로
인생 개발 치트키를 가지세요


각 세부 분야별 복잡한 기술을 다 잘해서 서비스 전반을 이해한다?
수년이 걸리고, 그동안 인기 기술이 바뀝니다!
VS
본 로드맵의 최적화된 기술셋으로 익히면,
가장 짧은 기간에 바로 풀스택이 가능합니다.

 

15년 개발, 최신 네카라쿠배 경험
여기에 8년간 IT 강의 경험으로
특별한 전달력으로, 차근차근 난이도를 높혀가며, 익힌 기술은 반복해서 쓰도록!
특별한 로드맵만이 확실한 경쟁력을 만들어줍니다!

 

입문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전자책보다 좋은 자료/코드도 통째로 드립니다! 
관련 IT 배경 지식, 문법, 연습문제, 상세한 코드까지 
자료만으로도 수강료가 아깝지 않습니다.

 

로드맵 상세보기

8개 코스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1. 파이썬을 최단 기간안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꼭 필요한 문법을 중심으로 익힙니다.
2. 이를 기반으로 크롤링 기본 기술에 대해 효과적으로 익힙니다.
3. 크롤링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익히면서, 자연스럽게 웹 환경과 HTML/CSS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이해도를 가집니다.
4. 업무 자동화도 가능한 엑셀/구글쉬트를 다루는 기술까지 익히면서, 결과적으로 파이썬 문법뿐만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크롤링/파이썬 라이브러리 활용 기술에 대해서도 익숙해지도록 꾸몄습니다.

66,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풀스택 서비스는 데이터베이스를 반드시 사용합니다.
풀스택 서비스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데이터베이스가 MySQL 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처음부터, SQL, 그리고 파이썬으로 SQL 을 다룰 수 있는 기술,
여기에 크롤링해서 파이썬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조작하는 기법까지 익힐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66,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최근 풀스택 서비스는 NoSQL 데이터베이스도 많이 사용합니다.
NoSQL 데이터베이스의 특장점이 있기 때문이고요. NoSQL 데이터베이스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가 mongodb 입니다.
본 강의는 역시 NoSQL 데이터베이스 처음부터, NoSQL, 그리고 mongodb 사용법, 파이썬으로 mongodb를 다룰 수 있는 기술,
여기에 크롤링해서 파이썬으로 mongodb에 저장하고, 조작하는 기법까지 익힐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여기까지 익히면, 파이썬에 대해 이제 어느 정도 풀스택 서비스 개발을 익힐 수 있을 단계까지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66,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이제는 개발자의 단계로 넘어가서, 풀스택 서비스를 차근차근 익힙니다.
파이썬 중급과 웹기술 기본에 대해 익히고, 
flask 를 기반으로 백엔드 기술에 대해 익힙니다.
백엔드와 풀스택을 익히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MVC 패턴, MVP 와 같은 컨셉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로 실제 서비스를 개발해보며 MVC 패턴, 데이터베이스 조작, Rest API, 세션과 쿠키에 대해 상세히 익힙니다.
프레임워크는 언제든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사용법만 익혀서는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단순한 프레임워크 사용법을 넘어서, 각 기술에 대해 상세히 익히면서,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도록 꾸몄습니다.

77,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이제는 백엔드를 어느 정도 규모 있는 서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성능이 보다 빠른 FastAPI 프레임워크를 익힙니다. FastAPI 는 GPTs (나만의 GPT 만들기) 에서도, 백엔드 기능이 필요할 때, FastAPI 를 기반으로 한 예제가 많은 것처럼, 파이썬 백엔드 프레임워크로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Flask 를 익혔다면, 유사한 문법을 사용하므로 빠르게 FastAPI 를 익힐 수 있습니다. Flask 보다 테스트도 쉽고, 구현도 매우 빠르고, 특히나 성능도 빠르기 때문에, 본 강의 이후에는 언제나 백엔드 기능이 필요하면, FastAPI 를 사용할 것입니다. 본 강의는 바로 전 강의에서 익힌 파이썬 중급, 웹기술에 기반해서, 보다 현업에 맞추어 FastAPI, SQLAlchemy, 비동기 문법까지 빠르게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69,3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본 강의는 실질적으로 혼자서도 풀스택으로 그럴듯한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꼭 정리하고 프런트엔드 기본기를 쌓아야 하는 부분을 한데 모은 강의입니다. 프런트엔드에 수없이 많은 기술이 있고, 왠만한 분들은 HTML, CSS, Javascript 를 슬쩍이라도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실제 그럴 듯한 웹페이지를 만들려하면, 정리해야할 내용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프런트엔드 기본기를 탄탄히 다질수 있도록, 또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어떤 것이든 빠르게 익히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HTML5 시멘틱 태그/상당히 다양한 CSS/Javascript + ES6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를 정리하였습니다.

82,5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본 강의는 최신 서버 기술과 도커를 익히는 강의입니다. 실제 AWS 에 리눅스 서버를 구축하고, 도커와 함께 nginx 를 사용해서, 백엔드와 프런트엔드를 포함해서 7개의 도커를 구축하여 HTTPS 로 서비스까지 만드는 강의입니다. 최신 서버 기술과 도커는 찐 개발자로 가는 첫 걸음이니만큼, 난이도는 있지만, 반드시 넘어야할 산입니다. 탄탄하게 서버 기술을 익히고, 서버를 구축하면, 이후부터는 flutter 를 쓰든, react/vue 를 쓰든 화려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77,000

로드맵에 포함된 강의 썸네일
FLUTTER 는 구글에서 만들고 있는 최신 기술로, 하나의 코드로 웹, 안드로이드/아이폰 앱, PC 프로그램 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앱만 해도 안드로이드는 JAVA 기반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아이폰은 swift 언어를 익혀야 하고, PC 프로그램도 윈도우, 맥, 리눅스 모두 각각의 API 와 언어를 익혀야 합니다. 웹조차도 HTML/CSS/JS + 웹 프레임워크로 구현은 가능하지만, 웹 프레임워크에서 익혀야 하는 파생적 기술이 매우 많고, 디자인을 한땀한땀 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FLUTTER 는 심지어 디자인까지 적용이 된 위젯을 제공하고 있어서, 단시간 내에 그럴듯한 서비스 개발이 가능합니다.

79,200

25% 할인

13개 남음전체 구매 적용
쿠폰 받기

로드맵 코스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