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취업 · 이직

  • 해결 여부

    미해결

포트폴리오 관련 질문

23.01.13 19:16 작성 23.01.16 10:31 수정 조회수 326

1

안녕하세요 유익한 내용들을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ㅜ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을 보는 도중에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1. 포트폴리오에 최대한 자세히 써라!

'3-1-1 이력서 포트폴리오'

이 부분을 읽고 노션을 통해서 강사님의 포트폴리오를 확인을 하였습니다.

강사님 포트폴리오를 보면

(프로젝트의 이름, 설명, 사용 스텍, 운영 산출물, 팀원 구성, 서비스 url)

이렇게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저는 위의 스샷한 사진의 부분을 읽으면서 포트폴리오에는 내가 한 코드와 기능을 자세히 작성을 하여야 하는 구나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강의를 듣기 전에도 저는 포트폴리오에

(프로젝트의 이름, 설명, 사용 스텍, 운영 산출물, 팀원 구성, 서비스 url) + 제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기능 8가지를 뽑아서 기능을 설명하고 노션 토글을 만들어서 해당부분에 대한 코드를 볼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벡엔드 개발자 취준생이다보니 제 코드를 보여줘야 할것 같아서 대표 기능별로 사진과 짧은 영상 + 토글에 링크를 걸어놓았습니다. 하지만 강사님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기능에 대한 코드 설명은 없어보입니다 ㅜㅜ

또 다른 유튜브나 글들을 보면서 포트폴리오 작성법에 대해서 많이 연구를 했는데 어떤 방법이 좋은 건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을 남깁니다.

(백엔드 개발자 기준입니다.)

1) 강사님 처럼 포트폴리오 작성 시 (프로젝트의 이름, 설명, 사용 스텍, 운영 산출물, 팀원 구성, 서비스 url) 만 기재하고 자세한 사항은 따로 작성하여 면접에서 설명한다.

2) 이력서에 내가 한 프로젝트의 대한 설명을 간단히 기재후

노션이나 다른 플렛폼을 이용하여 포트폴리오에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기재한다.

(저의 기존 포트폴리오 처럼 대표 기능 8가지에 대한 사진이나 짧은 영상을 첨부하고 토글로 그 부분에 해당 코드를 확인 할 수 있는 링크를 첨부한다.)

3) 이력서에 내가 한 프로젝트의 대한 설명을 간단히 기재후

포폴에 대표 기능을 3가지 이하로 추려서 자세히 설명 후 나머지 기능이나 아키텍쳐에 대해서는 따로 작성 후 면접에서 설명한다. 또한 나머지 자세한 설명은 각 프로젝트의 github readme 파일에 기능( 대략 10가지 정도) 별 코드 설명을 한다.

 

--> 이렇게 3가지 중에 어떠한 방법이 더 적절한 방법인지 강사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또 제가 작성한 3가지 방법보다 더 좋은 대안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이력서와 포폴에 차이

https://www.notion.so/wbluke/c47951185f404835a982ef97041e59fd

위의 링크는 유튜브에 공개된 잘 작성된 개발자 이력서 입니다.

 

위의 이력서를 보면 강사님의 포폴과 유사한 형식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력서와 포폴의 차이가 무엇인 지 궁금합니다.

요즘에 이력서 자유 양식이 많아지면서 노션으로 이력서를 많이 쓴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도 위에 링크를 걸어놓은 이력서 처럼

(소개, 연락처, 기술 스텍, 프로젝트 활동 간략히 소개, work experience, 학력) 등을 저의 이력서에 기재를 했습니다.

 

하지만 또 위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지만 강사님의 포폴에도 (소개, 연락처, 기술 스텍, 프로젝트 활동 간략히 소개, work experience, 학력) 이정도의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강사님의 강의를 수강하기 전 저의 생각은

이력서에는 (소개, 연락처, 기술 스텍, 프로젝트 활동 간략히 소개, work experience, 학력) 정도 작성하고

포폴에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기능별 코드 설명이 들어가야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 포폴을 보고 이력서에는 무엇을 기재하는 것이 좋고 포폴에는 무엇을 기재하면 좋은 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글을 쓰다보니 너무 길어졌는데 천천히 보시고 답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dduckmane님!!

이력서/포폴을 구성하느라 고민이 많으시군요!

 

저도 책을 쓰면서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정확히 정의를 하고 구분짓고 싶었어요. 그런데, 조금 명확히 선을 그어서 이건 이력서고 이건 포폴이다 이건 자소서다 이렇게 확정짓기가 어렵더라고요. 회사에서도 채용을 할 때, 혼용해서 해당 용어들을 사용하기도 하구요.

여기서 생각해볼게 있습니다. 서류를 왜 제출할까? 서류의 역할은 무엇일까를 생각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자신을 판매해야합니다. 그래서 가장 나라는 상품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방법으로 서류를 작성하는 것이죠. 간혹 몇몇 회사에서는 자신들이 제공하는 폼에 맞춰서 당신을 소개하라는 경우도 있고, 몇몇 회사는 자유롭게 자신을 세일즈 해봐 라면서 자유형식으로 서류를 받죠. 즉, 대부분의 회사는 서류를 볼 때 특정 형식을 보면서 오우 이 사람 이런 형식으로 서류를 썼네. 가산점! 이라고 하지는 않을거에요.

즉, 1), 2), 3)번 형식 모두 괜찮습니다. 하지만 나 자신을 가장 잘 어필할 수 있는 형식이면 좋겠죠.

 

dduckmane님께서는

(프로젝트의 이름, 설명, 사용 스텍, 운영 산출물, 팀원 구성, 서비스 url) + 제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기능 8가지를 뽑아서 기능을 설명하고 노션 토글을 만들어서 해당부분에 대한 코드를 볼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벡엔드 개발자 취준생이다보니 제 코드를 보여줘야 할것 같아서 대표 기능별로 사진과 짧은 영상 + 토글에 링크를 걸어놓았습니다.

이렇게 서류를 만드셨어요. 이게 dduckmane님을 잘 어필할 수 있다면 저는 충분히 좋은 서류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아름다운 코드를 소개 안하고 넘어가면 너무 아쉽다면 저는 좋은 전략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대표 기능별로 상세한 설명을 본다면 채용담당자 입장에서는 dduckmane님을 평가하기 너무 좋겠죠.

 

물론 많은 분들이 서류를 첨삭해주기도 합니다. 그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좋은 내용들이 잘 부각은 되는지, 깔끔하지 않은 포맷으로 묻히지는 않는지, 이 형식으로 하면 오히려 약점이 노출되지는 않는지 등 여러 전략들로 좀 더 나은 서류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개발자는 취업할 때 1)2)3)번중에 이 형식을 써야 합격률이 높아져! 라는 답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방법으로 작성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력서에는 무엇을 기재하는 것이 좋고 포폴에는 무엇을 기재하면 좋은 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결론: dduckmane을 가장 잘 세일즈 할 수 있는 전략을 서류에 녹여내리면 됩니다! 그건 개개인마다 모두 다르겠죠!!? 내가 가고싶은 회사에 취업한 사람들의 서류를 보면 제각각 다 다를거에요. 1)2)3)뿐 아니라 다양한 전략이 있을 거에요! 그러니 다양한 샘플을 최대한 보고 나에게 제일 맞는 포장지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형식대로 작성해라! 라고 해드리지 못해서 명쾌하지 않을 수 있겠네요 ㅜ 이렇게 깊게 고민하신 것 부터가 좋은 신호라고 생각합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세요!

dduckmane님의 프로필

dduckmane

질문자

2023.01.14

자세하고 정성스러운 답변 너무나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강사님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