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론트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React vs. react.js: 명칭에 대해서

16.08.17 08:44 작성 조회수 316

0

전에는 각종 JS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의 이름이 ".js"로 끝나는 게 많았는데요. 그런데 요즘은 이름 끝에 ".js"를 잘 안 붙이는 것 같습니다. Angular도 1.x에서는 AngularJS라고 불리다가 2부터는 AngularJS 2가 아니라 그냥 Angular라고 부르지 않습니까? React도 공식사이트에서는 그냥 React라고 표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이게 원래 react.js였는데 React로 바뀐 것인가요? 아니면 원래부터 React인데, 그냥 react.js라고 불러온 것인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우선, 표기 자체는 React 가 첫 릴리즈때부터 'React' 라고 매뉴얼에선 표기되어있습니다.
2013년 5월 29일 캐시 페이지 (https://web.archive.org/web/20130529213355/http://facebook.github.io/react)

네, 그래서 표기할때는 그냥 React 라고 표기하는게 맞긴합니다만,
그냥 React라고 적는다면, 관련자료를 찾는다거나 할 때 원래 React의 의미 - 반응 - 으로 검색이 되서
React 라이브러리와 관련되지 않은 자료들도 나오겠죠. 그래서 사람들이 부를때 차이를 주기위하여 React.js 라고 불리는 것 같습니다, 혹은 ReactJS 라던지요.
Wiki 를 보면 "React (sometimes styled React.js or ReactJS) is an open-source JavaScript library providing a view for data rendered as HTML." 라고 정의가 나와있구요.

그래서, React 관련 서적들도 React.js 라고 표기하는 책도 많고 저 또한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도 React.js 라고 자주 부릅니다.

페이스북 개발팀에서 React를 소개하는 컨퍼런스 동영상도 "Introduction to React.js" (https://www.youtube.com/watch?v=XxVg_s8xAms)이구요 (그리고 - 저는 이 동영상을 보고 React.js 에 입문했기 때문에 저도 이렇게 부르고 있구요)
요즘도 페이스북에서 진행하는 React 컨퍼런스도 이름이 React.js Conf 입니다
https://facebook.github.io/react/docs/conferences.html
http://conf.reactjs.com/

그래서.. 정리를 드리자면, "정식 표기는 React 가 옳으며, 이를 부를때 다른것들과 구분을 주기 위하여 React.js 로 자주 불리는 편이다" 가 되겠습니다.

재미있는 Reacting 되세요 :)